Golgi방법에 의한 백서 유두체(乳頭體)의 세포구축학적 연구

Abstract

[한글]간뇌 유두체의 조직학적 성분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나 최근 뇌궁(Fornix)은 해마회의 암몬각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인접한 Subiculum에서 기원된다는 증거가 새로이 발견되는 등 조직학적 성분 및 전도로를 재검토해야될 필요성이 있으며, 이 부분의 세포에 대한 Golgi방법에 의한 연구가 아직 시도되지 않았기 때문에 저자는 성숙한 백서의 뇌조직을 rapid Golgi 방법과 Golgi-Cox방법을 사용하여 수상돌기의 형에 파라 세포형을 6가지로 분류 관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유두내측핵의 내측부에는 대부분의 세포가 여러 방향으로 방사되는 길고 많은 돌기를 지닌 A형의 세포였고 그 외 D형, B형, E형의 세포가 관찰되었다.

2. 유두내측핵의 외측부에서는 모든 형의 세포가 관찰되었는데 이 중 유두체내측핵의 특징적인 F형신경원이 전체의 40%로 가장 많이 관찰되었다.

3. 유두후핵에서는 모든 형의 세포가 관찰되었으며 그 중 E형의 세포가 30.8%로 가장 많았으며 F형도 23.1%로 나타났다.

4. 유두외측핵의 세포는 D형의 세포가 60% 정도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은 E형, C형. A형의 순서로 관찰되었다.

[영문]A study of rat mamillary body was performed with rapid Golgi and Golgi-Cox silver impregnation method. The neurons of the mamillary body were classified into six tpes according to dendritic pattern and pattern of existence of each type of nruron

was analyz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