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구치의 치아삭제방법에 따른 Nickel Chrome Crown의 유지력에 관한 연구

[한글]

유구치에 있어서 치아삭제 방법과 cementation이 Nickel chrome crown의 유지력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기 위하여 epoxy resin으로 5개의 die를 형성한 후 협설면과 근원심면 모두 법랑-백아질 경계 2mm상방의 모든 undercut을 제거한 것을 제Ⅰ군, 협설면은 법랑-백아질 경계 1mm, 근원심면은 법랑-백아질 경계 2mm상방의 모든 undercut을 제거한 것을 제Ⅱ군, 협설면은 법랑-백아질 경계 2mm, 근원심면은 법랑-백아질 경계 lmm상방의 모든 undercut을 제거한 것을 제Ⅲ, 협설면과 근원심면 모두 법랑-백아질 경계 1mm상방의 모든 undercut을 제거한 것을 제Ⅳ군, 법랑-백아질 경계 2mm상방의 모든 치질을 제거한 것을 제Ⅴ군으로 나누어 각 군에서 20개씩 die를 복제하였다. 이들 die에 nickel chrome crown을 변연이 법랑 백아질 경계 1mm상방에 오도록 trimming하고 crimping하여 각군에서 10개

는 cementation하지 않은 상태로, 10개는 cementation을 한 상태로 장착 후 Tensilon을 이용하여 그 유지력을 측정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cementation 한 군이 cementation하지 않은 군에 비하여 유지력이 높았으며 통계학적 유의차가 있었다.(p<0.05)

2. cementation 한 군에서는 치은연하 undercut을 삭제하지 않은 Ⅰ군에서 가장 높은 유지력을 보였고, 치은연하 undercut을 모두 삭제한 Ⅳ군에서 가장 낮은 유지력을 보였으며 통계학적 유의차가 있었다.(p<0.05)

3. cementation하지 않은 군에서는 치은연하 undercut을 삭제하지 않은 Ⅰ군에서 가장 높은 유지력을 보였고 치은연하 undercut을 모두 삭제한 Ⅳ군에서 그 값이 0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통계학적 유의차가 있었다.(p<0.05)

4. Nickel chrome crown의 유지력은 crown 변연과 치은연하 undercut부위와의 적합에 의한 기계적 유지력에도 영향을 받으나, cement의 접착력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문]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effect of various tooth-preparation designs and cementation on the retention of the nickel chrome crown. Designs of the preparation were divided into five groups by the amount of the subgingival undercut on the bucco-lingual surface and proximal surfaces of the tooth. Total 100 Nickel Chrome Crowns were uniformly trimmed and crimped for testing. Half of the samples were uncemented when tested, the remaining half were comented with polycarboxylate cement when tested. The force required to separate the crowns from the dies was recorded for each crown.

1. The retentive forces of cemented group were greater than those of uncemented group and significant difference was demonstrated.

2. Among the cemented group, preparation Ⅰ showed the most retentive value and preparation Ⅳ had the least retentive value, and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former and the latter was found.

3. At noncemented group, preparation Ⅰ showed the most retentive value and preparation Ⅳ had a zero retentive value, and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also found between them.

4. Mechanical retention achieved through crimping and adapting the crown margin to the tooth surface slightly contributed to the separation-resistance of the Nickel Chrome Crown, and revealed that the retention of the Nickel Chrome Crown primarily relied upon the adhesiveness of the c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