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hicillin 내성 포도상구균의 분리율과 그 정확한 검출을 위한 감수성 검사방법

Methicillin내성 포도상구균 (Metricillin-resistant staphlococcus, MRSA)은 원내감염을 흔히 일으키며, 다약제 내성균주가 많다고 알려져 있다.

MRSA의 검출법으로 디스크 확산법을 썼을 때는 methicillin에 대한 위내성을 보이기도 하고, heteroresistance인 균주는 위감수성을 나타내는 일이 있다. 따라서 보다 실용적이고도 정확한 디스크 확산법 검사방법이 절실히 요구되며, 다른 연구자가 보고한 MRSA 분리율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실용성 있는 MRSA의 검출방법을 확립하고져 하였으며, 아울러 환자에서 분리되는 S· aureus 중의 MRSA의 정확한 비율과, 그 methicillin 및 다른 항균제에 대한 내성정도를 밝히고자 하였다.

시험에 사용된 포도상구균 균주는 1986년 8월부터 11월 사이에 세브란스병원의 입원 및 외래환자에서 분리된 150주와 원주기독병원의 132주였다. 이들 균주에 대해 통상 검사로 시험한 디스크 확산법 결과를 한천희석법으로 시험하여 비교하였다. 한천희석법으로 met

hicillin 감수성이 확인된 균주에 대해 agar screening법으로 시험하였고, 또한 디스크 확산법 감수성 시험을 여러가지배양조건에서 시행하여 그 성적을 비교하였다. 이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시험된 S· aureus 중 한천희석법에 따른 MRSA의 비율은 세브란스병원의 경우 23.3%, 원주기독병원의 경우 25.5% 이었다.

MRSA 균주 중 입원환자에서 분리된 비율은 각각 94.3%, 83.0% 이었다.

2. MRSA에 대한 methicillin의 MIC범위는 16->128 ㎍/㎖, MIC^^50는 병원에 따라서 32 혹은 64 ㎍/㎖, MIC^^90는 128 또는 > 128 ㎍/㎖ 이었다.

3 .한천희석법을 기준으로 할 때 통상검사로 시행한 디스크법 methicillin 감수성 시험 성적은 94.9%가 일치하였고, agar screening법에 의한 결과는 완전히 일치하였다.

4 .시험균주 중에 heteroresistant MRSA는 없었으며, 디스크 확산법을 30℃에서 시험할 때는 세균의 증식이 불량하여 억제대가 커지는 경향을 보였고, 배양시간을 24시간 이상으로 연장할 때는 억제대가 작아지는 경향이 있었다.

5. 시험된 MRSA 중 83% 이상이 chloramphenicol, erythromycin, tetracycline에, 54% 이상이 clindamycin에 내성이었다. MIC^^50 는 vancomycin이 1 ㎍/㎖, cefamandole 8 ㎍/㎖, cephalosporin은 32 ㎍/㎖ 이상이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종합병원 환자에서 분리되는 S·aureus 중에는 MRSA가 상당히 많을 뿐 아니라, 그 대부분은 methicillin의 MIC가 높고, heteroresistance인 균주는 드물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검사방법으로 디스크 확산법을 쓸 때 그 배양온도와 배양시간을 달리하면 잘못된 감수성 성적을 보이기 쉽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따라서 간편하면서도 실용적인 MRSA 선별방법은 agar screening법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영문]

It is now well recognized that meth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MRSA) can cause various nosocomial infections. Moat of them also display multi-drug resistance. The disk Diffusion teat, the moat popular method for the determination of antimicrobial susceptibility, is prone to give both false-resistance and -susceptibility to methicilli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 practical and accurate teat method for the detection of MRSA. Moreover, since there is a good reason to doubt the already reported prevalence rates of MRSA in Korea, it is necessary to reassess those.

The strains of S· aureus, subjected to the study, were 15O isolates from Severance Hospital, Seoul, and 132 from Wonju Christian Hospital, Wonju, isolated during August and November, 1986. Methicillin susceptibilities both by the routine disk diffusion test and by the agar screening test were whereas those of cefamandole and other cephalosporin were 8 ㎍/㎖ and 32 ㎍/㎖ respectively.

It is concluded from these studios that MRSA is not only quite prevalent among the S· aureus isolated at general hospitals in Korea but also the MIC of methicillin against the majority of MRSA is high, and that heterotesistant MRSA is rare. It is also concluded that since the detection of MRSA by disk diffusion test

is subject to inaccuracy depending upon the test conditions, the choice of accurate and practical method is the agar screening t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