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측성 폐질환 중환자에서 측위적용이 동맥혈 산소분압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한글]호흡기계 질환은 점점 증가추세에 있으며 중환자실의 경우에도 호흡 부전으로 입원하는 예가 증가되고 있다. 그러므로 호흡관리에 대한 간호사의 역할 또한 중요시되어지고 있다.

호흡기계 질환이 있는 경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환기/관류 비의 불균형이다. 그러므로 이를 정상화하기 위한 치료와 체위변화를 통한 간호중재가 요구되는데 이 중 좌위의 체위변화는 횡격막을 하강시키고 폐내환기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호흡기계 환자에게 좋은 체위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의 경우에는 신체에 부착되어 있는 기구가 많고 억제대를 사용하고 있어 환자 스스로의 움직임이 제한되어 있는 이유 등으로 측위 적용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 체위의 효과에 대한 규명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본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유사실험 연구로 1992년 3월 31일부터 6월 12일까지 총 74일간 서울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1개 Y대학 부속병원의 중환자실에 입원한 8명의 편측성 폐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방법은 12시 - 18시사이중 체위변화 이외에는 동맥혈 산소분압에 영향을 미치는 간호나 의학적 중재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여 2시간 - 3시간 동안 앙와위 - 건강폐하측위 - 앙와위 - 환폐하측위 또는 앙와위 - 환폐하측위 - 앙와위 - 건강폐하측위 순서 중 한가지 방법으로 적용하였으며 각 체위별 지속시간은 30분이었다. 그리고 체위적용 후 30분에 요골 동맥에 삽입되어 있는 도관을 통해 혈액을 채취한 뒤 Nova Stat Profile 5의 동맥혈 가스 분석기을 이용하여 동맥혈 산소분압을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건강폐하측위 - 환폐하측위, 앙와위 - 건강폐하측위, 앙와위 - 환폐하측위간의 동맥혈 산소분압의 차이를 비모수 통계방법인 Wilcoxon Signed Rank Test를 통해 비교하였다.

3. 앙와위와 환폐하측위의 평균 동맥혈 산소분압은 각각 113.29mmHg, 93.71mmHg이었으며 통계적 검정결과 앙와위가 환폐하측위보다 동맥혈 산소 분압이 유의하게 높았다(Z = - 2.1004, p <.05).

이상의 결과로 볼 때, 건강폐하측위가 환폐하측위보다 동맥혈 산소분압이 유의하게 높게 나왔으므로 편측성 폐질환 환자에 있어 건강한 폐를 아래로하는 측위적용은 매우 의미있는 간호중재라 여겨지며 본 연구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던 앙와위와 건강폐하측위간의 동맥혈 산소분압에 미치는 영향과 본연구에서 유의하게 나오기는 했으나 아직도 논란의 여지가 있는 앙와위와 환폐하측위간의 동맥혈 산소분압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 더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영문]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whether lateral positioning for patients with unilateral lung disease would improve arterial oxygen pressure values.

The subjects for this study were eight patients with unilateral lung disease who were admitted to the I.C.U.-I and I.C.U.-II of Y.U.M.C. from March 31 to June 12, 1992.

Each subject spent 30 minutes each in four positions, starting in the supine position, then in the lateral position with the good lung dependent or the diseased lung dependent as assigned randomly. Each subject was then returned to the supine position and this was followed by the lateral position on the opposite side. Samples of arterial blood were drawn anaerobically 30 minutes after each position. Blood sample was within 30 minutes for PaO^^2 , using the Nova Stat Profile 5 blood gas analyzer.

Statistical comparison of the arterial oxygen pressure values was done using the wilcoxon Signed Rank Test.

The results obtained were as follows :

1. The PaO^^2 value in the good lung dependent position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PaO^^2 vague in the diseased lung dependent position (Z = - 2.1004, p < .05).

2. The difference between the PaO^^2 value in the supine position and the PaO^^2 value in the good lung dependent position was not significant (Z= -0.1400, p>.05).

3. The PaO^^2 value in the supine position was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PaO^^2 value in the diseased lung dependent position(Z= -2.0114, p < .05).

From these results, it may be concluded that the good lung dependent position is a more effective position than the diseased lung dependent position for patients with unilateral lung disease to improve arterial oxygen pressure valu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