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 중환자에서 대량수혈

Abstract

대량 수혈은 외과 의사들은 흔히 접하게 되는 것으로, 외과 환자들의 사망의 주된 원인 중의 하나이다. 따 라서 대량 수혈이 필요한 환자들에서 적절한 처치 방법에 대한 인식과, 또한 대량 수혈에 따른 합병증을 줄 이기 위한 방법들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여기에서는 대량 수혈과 이에 따른 문제점과 예방법에 대해 정 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