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 경구 스테로이드 복용이 녹내장 및 고안압증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Long-term Oral Steroid Intake on Glaucoma and Ocular Hypertension

목적: 경구 스테로이드를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환자들에서 녹내장 혹은 고안압증과 관련된 유의한 위험인자를 탐색하고 위험인자를가진 환자들의 안압 관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대상과 방법: 2020년 11월부터 2021년 2월까지 경구 스테로이드를 6개월 이상 장기간 복용하고 있는 690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의무기록을 단면적으로 분석하였다. 기본 인구학적 정보 및 안압검사, 약제의 종류, 용량, 복용한 기간, 안과적 과거력과 안압하강제사용력을 확인하였고 녹내장 혹은 고안압증과 관련된 위험인자를 분석하였다. 결과: 녹내장 혹은 고안압증으로 진단된 안과 그렇지 않은 안을 대상으로 진행한 일반화 선형모형분석에서 경구 스테로이드의 종류, 나이, 복용한 기간은 두 군에서 차이가 없었으나, 용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odds ratio, 1.09; p=0.0294). 결론: 경구 스테로이드를 장기적으로 복용 시 종류, 나이, 복용한 기간에 따른 녹내장 혹은 고안압증의 유병률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경구 스테로이드 복용 용량이 높은 환자들의 안에서 녹내장 및 고안압증의 유병률이 상승된 것으로 조사되어, 가능한 저용량으로복용하는 것이 안압 관리에 있어 보다 더 유리할 것으로 생각된다.

Glaucoma; Intraocular pressure; Ocular hypertension; Oral corticosteroids; Steroid d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