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종 골수이식에서의 granulocyte colony-stimulating factor(G-SCF) 사용

연구배경:

동종골수이식시에 이식초기 골수기능저하 시기의 감염증과 연관되어 중요한 합병증과 사망률을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가골수이식 및 동종골수이식시 granulocyte-macrophage colony-stimulating factor(GM-CSF), G-CSF등의 조혈촉진인자 투여가 적극적으로 시도되고 있으며, 이식편대 숙주반응 및 백혈병환자의 재발을 증가시키지 않으면서 과립구회복을 촉진시켜 감염증 등 이식후 조기 합병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관찰되고 있고, 이식편부전증의 치료로도 시도되고 있다. 저자등은 동종골수이식후에 G-CSF를 투여한 후 골수기능회복, 특히 과립구 회복양상과 이식후의 성적을 검토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방법: 10예(급성 백혈병 8예, 중증재생불량성빈혈 2예)의 HLA 일치 동종골수이식술을 시행받은 환자에서 이식후 3~5일째부터, G-CSF(Filgrastim, Kirin)를 매일 2시간동안 정맥 점적투여하여 과립구치가 3일 연속으로 1,000/μl이상 유지 될 때까지 투여하였다.

결론:

G-CSF의 투여로 동종골수이식후 과립구 감소기간을 단축시킴으로써 이식 초기의 감염증의 빈도를 감소시킬 수 있었으며, G-CSF의 부작용은 경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