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의 부작용

Abstract

임상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든 항생제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부작용을 일으킬 수있다. 다시 말해서 대수롭지 않은 경미한 부작용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사망에까지이르게 하는 심각한 부작용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항생제의 여러 가지 부작용은 주로환자의 유전적성향에 따라서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또한 항생제의 용량, 투여시간, 다른치료제와의 병용여부 등이 부작용의 정도나 발생빈도에 영향을 미친다. 부작용이 발생하는 기전은 일부 항생제에서는 정확히 밝혀지기도 하였으나, 일부에서는 여전히 발생기전이 규명되지 않고 있다. 직접적인 항생제의 부작용 이외에도 항생제는 체내 정상세균총을변화시켜 일부 상재균을 과도하게 증식시킴으로써 숙주에게 감염을 일으키게 하며, 이러한 예는 특히 면역저하환자에서 빈번히 볼 수 있다(표 1, 그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