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dium, potassium 섭취와 성장기 혈압과의 관계

Keywords blood pressure ; potssium ; hypertension ; potsssium

Abstract

본 연구는 경기도 강화군 강화읍에 거주하는 남녀 418명을 대상으로, 식생활 요인이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식생활 요인 중 특히, sodium(Na)과 potassium(K)의 섭취가 성장기 청소년들의 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식이 섭취조사를 통해 나타난 연구대상자의 열량 섭취량은 남 녀 각각 2476.5, 1826.4Kcal였고 단백질(total protein)은 남 녀 각각 84.95, 66.6g이었다. 콜레스테롤은 남 녀 각각 235.5, 234.6mg으로써 미국인 권장량의 70% 수준이었다. 다가불포화지방산과 포화지방산의 섭취비율인 P/S비율도 이상적인 섭취비율인 1과 근접하여 본 연구집단의 식이섭취 양상은 고혈압에 관한 식이성 위험인자를 적게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a, K 섭취량과 혈압과의 관계는 남학생의 경우 수축기 혈압에서는 의의 있는 상관관계를 보인 반면 이완기 혈압은 의의있는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여학생의 경우 수축기의 혈압과 이완기의 혈압 어느 것과도 상관관계를 보여주지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관찰은 통계적으로 유의 수준은 아니었다. 성장과 영양요인을 동시에 고려하여 혈압에 미친 영향의 우선순의를 다변수 회귀분석에 의해 분석해본 결과 영양요인 보다는 성장을 반영하는 요인이 더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성장요인을 통제한 후 순수한 Na, K 섭취수준이 혈압에 미친 영향을 본 결과 몸무게가 적은 그룹에서는 Na, K 섭취수준에 따라 혈압의 변화가 관찰되지 않았으나, 몸무게가 무거운 그룹에서는 Na, K 섭취수준에 따라 혈압이 상승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관찰들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성장기 청소년의 식이 중 Na, K섭취는 혈압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