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남녀의 결혼상태에 따른 암검진 수검 관련요인 다수준 분석 : 국민건강영양조사 제7기 1차-2차년도(2016-2017년)를 이용하여

Abstract

배경 및 목적 2017년, 암으로 인한 사망은 인구 10만 명당 153.9명으로 전년대비 1.0명 증가하였다. 암은 조기발견으로 3분의 1이 치료될 수 있고 이로 인해 상당수의 암 환자가 치료되거나 수명이 크게 연장될 수 있다. 우리나라 암검진은 개인 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2017년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암검진 수검률은 50.4%로 절반정도가 수검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검진 수검 개선을 위해 진행한 다양한 연구에서 기혼에 비해 미혼이 암 검진을 덜 수검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들은 결혼상태를 보정변수로만 사용할 뿐, 대상자의 결혼상태에 따른 차이를 보고한 연구는 찾기 어려웠다. 암검진 수검은 지역에 따라 상이하고 지역환경에 영향을 받는 의료이용 형태 중 하나로서, 이에 본 연구는 개인수준 뿐 아니라 지역수준을 고려한 다수준 분석을 사용하여 결혼상태에 따른 암검진 수검관련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국민건강영양조사 제 7기 1-2차년도(2016-2017년) 조사 자료를 표본으로 만 30세 이상 성인 중 주 관심변수인 결혼, 암검진과 독립변수의 결측을 제거하고, 암검진 권고나이에 따라 여자는 만 30세 이상, 남자는 만 40세 이상으로 차등을 두어 연구대상자 총 8,944명을 선정하였다. 종속변수는 암검진 수검여부이며, 독립변수는 개인수준과 지역수준으로 구분하였다. 개인수준은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사용하여 인구·사회학적요인으로는 연령, 성별, 소득수준, 교육수준, 동거인 수, 기초생활수급여부, 보험 유형, 건강행태관련 요인으로는 주관적 건강상태, 기타 질환 유병력, 암 유병력, 체질량지수(BMI), 스트레스, 흡연, 음주, 신체활동, 만성질환 가족력을 포함하였다. 지역수준변수는 국민건강영양조사 지역인 17개 시·도에 따라 암검진 수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지역박탈지수 중 1인가구 비율, 여성가구주 비율, 노인 인구비율, 아파트 비거주율, 재정자립도를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암검진 수검률 차이는 Chi-sqaure test, Fisher's exact test로 분석하였고, 개인수준과 지역수준의 관련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SAS version 9.2로 다수준 분석을 시행하였다. StataC 13의 spmap으로 17개 시·도의 암검진 수검율 분포를 나타냈다. 연구결과 전체 8,944명 연구대상자의 암검진 수검률은 69.5%로, 배우자 유무에 따라 유배우자 동거군과, 미혼, 사별, 이혼, 별거를 합한 비동거군으로 구분하여 결혼상태에 따른 암검진 수검관련 요인을 파악하였다. 유배우자 동거군의 암검진 수검률은 72.6%(5,613명)으로 비동거군에 비해 높았다. 개인수준의 경우, 두 집단 모두 연령이 높고, 소득수준이 높은 경우, 무직보다 직업이 있는 경우, 기초생활수급 경험이 없는 경우, 국민건강보험과 민간보험을 모두 갖고 있는 경우, 암을 제외한 기타질환의 유병의 수 큰 경우, BMI가 정상 또는 비만 속한 경우, 비흡연자인 경우, 규칙적으로 신체활동하는 경우 암검진 수검률이 높았다(p value<.05). 17개 시·도별 암검진 수검률은 대전이 77.5%로 가장 높고, 경북이 59.4%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p value<.001). 전체 연구대상자의 다수준 분석결과 유배우자 동거군에 비해 비동거군의 암검진 수검의 오즈비가 0.550(95%CI, 0.490-0.617)로 유의하게 낮았다. 연령이 높고, 무직에 비해 직업이 있는 경우, 암을 제외한 기타질환이 있는 경우, 두 집단 모두 암검진 수검에 대한 오즈비가 높아졌으며,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에서의 암검진 수검에 대한 오즈비는 0.554(95%CI, 0.470-0.653)으로 유의하게 낮았다. 지역수준 변수인 아파트 비거주율이 유의한 변수로 확인되었다(OR 0.347, 95%CI, 0.135-0.894). 결론 국민건강영양조사 제7기 자료를 이용하여 결혼상태에 따른 암검진 수검관련요인을 분석한 결과, 배우자 유무에 따라 결혼상태를 고려하여 유배우자 동거군, 비동거군으로 연구대상자를 구분하였을 때, 비동거군에서 암검진 수검이 유의하게 낮았고, 연령이 높고, 직업이 있는 경우, 비흡연자에서 암검진 수검이 유의하게 높았다. 지역수준 변수인 아파트 비거주율의 유의성은 추가적인 지역변수의 고려가 필요하며, 지역표본 수, 암 종류, 결혼에 대한 보다 자세한 고려를 통해 추가 관련요인을 파악하여 암검진 수검 개선에 근본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