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뇌 손상의 기전

Abstract

본 강의에서는 여러 가지 뇌 손상 중에서 수술실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지금까지 알려진 허혈성 뇌손상의 기전과 또한 허혈 손상과정에서 발생되는 내인성 치유기전에 대한 최신 지견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시도되고 있는 뇌 허혈 손상의 예방, 또는 손상의 정도를 경감시키기 위한 치료의 기전을 이해하고 앞으로 뇌 허혈에 대한 관리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