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영역성 간세포결절(이형성 결절) - 용어의 선택과 간세포암종의 전암성 병변으로서의 의의 -

Abstract

최근 간세포암종(hepatocellular carcinoma. HCC)의 조기 및 전암 병변을 진단하고자 하는 노력 및 영상 진단학의 발달로 만성 간질환에서 특히 간경변에서 발생하는 비교적 큰 크기의 결절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결절이 발견되어 병리조직학적으로

살펴보면, 소간세포암종 (small HCC)인 경우도 있으나 그 밖에 결절내부에 비교적 정상 크기의 문맥역(postal tract)들이 존재하며 결절을 구성하는 간세포들에서 세포학적 및 구조적 비정형성이 관찰되지 않거나 비정형성이 관찰되나 HCC의 진단에는 부족한 경우가 있다.

이러한 병변들은 장경 0.8㎝ 또는 1㎝이상의 결절들을 대상으로 할 때 간경변증 환자의 14-25%에서 발생되며, 이러한 결절성 병변들이 간세포암종의 전암병변임을 입증하는 많은 연구들이 보고되었다. 그 동안 이러한 병변들이 다양한 이름으로 보고되어서 다소 혼동을

유발한 점이 없지 않으므로, 이러한 경계 영역성 간세포결절에 대한 용어의 선택과 간세포암종의 전암성 병변으로서의 의의에 대하여 정리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