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치상 레진에 보강된 유리 섬유가 굴곡 강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실험목적: 본 연구에서는 의치의 파절 저항성과 관련하여 유리 섬유의 보강이 의치상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3점 부하 실험을 통해 보강재를 보강한 시편과 보강재를 보강하지 않은 시편의 굴곡 강도를 비교하고 주사전자현미경으로 파절면의 파면 해석을 시행하여 파절 양상을 확인하였다. 재료 및 방법: 레진 의치상 시편을 다음의 4개군으로 제작하였다. 그룹Ⅰ: 보강재를 보강하지 않은 대조군. 그룹Ⅱ: 금속망으로 보강한 실험군. 그룹Ⅲ: 유리 섬유(SES® MESH)로 보강한 실험군. 그룹 Ⅳ:유리 섬유(QUARTZ SPLINT® MESH)로 보강한 실험군. 각 시편을 만능역학기계(Instron5942,Instron, USA)로 3점 부하 실험을 시행하여 5mm/min crosshead speed의 부하를 가하였다. 3점 부하 실험 후 시편을 주사전자현미경으로 촬영하고 파면해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3점 부하 실험에서 측정된 최대 부하값으로 굴곡 강도를 계산할 결과 QUARTZ SPLINT® MESH를 보강한 그룹 Ⅳ가 대조군과 SES® MESH를 보강한 그룹 Ⅲ보다 유의적으로 높은 굴곡 강도를 보였다. 주사전자현미경 촬영 결과 유리 섬유를 보강한 그룹 Ⅲ과 Ⅳ는 섬유 표면에 레진 입자의 부착이 보이나 금속망을 보강한 그룹 Ⅱ에서는 금속 표면에 레진 입자의 부착이 보이지 않았다. 결론: 의치상 레진을 QUARTZ SPLINT® MESH로 보강할 경우 보강재를 첨가하지 않은 군과 SES® MESH를 보강한 군보다 유의하게 높은 굴곡강도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 의치의 제작 시 QUARTZ SPLINT® MESH 유리 섬유의 보강이 우선적으로 고려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핵심되는 말: 의치상 레진, 굴곡 강도, 유리 섬유, 금속망, 3점 부하 실험, 파면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