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악 제2소구치 결손과 연관된 치아 결손 및 발육지연

Agenesis of mandibular second premolars and its relation to other tooth agenesis and delayed development

이번 연구의 목적은 하악 제2소구치 결손의 임상적인 특성과 이와 연관되어 나타나는 다른 치아의 결손 및 치아의 발육 지연에 대해 조사하여 교정치료 시 치료 시기, 치료 계획 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하악 제2소구치의 결손을 가진 125명의 환자들 중 다른 치아의 결손이 관찰된 환자는 58명(46.4%)으로 일반적인 치아 결손의 유병률보다 현저히 높게 나타났다. 특히 상악 제2소구치의 결손율(38.4%)이 높게 나타났으며 상악 제1소구치(20.8%)와 하악 제1소구치(17.6%)의 결손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발육이 지연된 치아는 하악 제2소구치가 결손된 125명의 환자 중 38명(30.4%)에서 나타났으며 상악 제2대구치(8.8%)와 하악 제2대구치(6.0%), 상악 제2소구치(4.8%), 하악 제1소구치(4.8%)에서 많이 관찰되었다. 하악 제2소구치가 결손된 환자는 그렇지 않은 어린이보다 치아의 결손이나 지연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므로 소아치과의사는 이러한 환자들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간 문제 또는 치아 문제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측하여 치료전략을 세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