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lpal response of three calcium silicate - based cements in dog’s pulpotomy model

개의 치수절단술 모델에서 3가지 종류의 치수절단용 칼슘 규산염 시멘트들에 의한 치수의 반응

본 연구는 비글개의 치수 절단술 모델에서 3가지 칼슘 규산 기반 시멘트인 ProRoot MTA®, Ortho MTA®, Endocem MTA®에 대한 치수의 반응을 평가하고 조직 비교를 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치수절단술은 비글개의 44개 치아에서(원래 각 군 당 20개의 치아를 실험하였으나 시편 제작 과정에서 일부가 탈락되고, 최종적으로 44개의 치아 시편을 평가함)수행되었다. 노출 된 치수 조직을 ProRoot MTA®, Ortho MTA® 및 Endocem MTA®으로 무작위로 선정하여 치수 복조하고 8주 후, 치아를 발치하여 조직학적 검사를 시행하였는데, osteocalcin (OC)과 dentinsialoprotein (DSP)을 이용한 면역 조직 화학 검사 (IHC)를 시행 하였다. 최종적으로 44개의 시편이 제작되었으며, ProRoot MTA® (n = 15), Ortho MTA® (n =18)및 Endocem MTA® (n =11) 각 시편들의 석회화 장벽 형성, 염증 반응 및 상아질 층을 평가하여 눈가림방식으로 점수를 매겼고, 새로 형성된 석회 장벽의 면적을 각 그룹별로 측정 하였다. ProRoot MTA®와 Ortho MTA® 시편의 대부분에서 지속적인 석회화 장벽이 형성되었으며 치수에는 palisading 패턴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나 Endocem MTA®표본은 낮은 수준의 석회화 장벽 형성과 염증반응 및 덜 바람직한 상아질층 형성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Ortho MTA®는 ProRoot MTA®에 대한 대안을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두 재료 모두 우수한 치수 반응을 나타냈지만 Endocem MTA®은 덜 바람직한 치수 반응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