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ociation of opioid receptor gene polymorphism with drinking severity

Abstract

최근의 다양한 연구들은 알코올 의존증의 병리에 있어 내인성 아편계가 연관되어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아편계 수용체 유전자 변이와 알코올 의존증사이에 유의미한 관련이 있다는 다수의 연구들도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여 알코올 의존증의, 발병과 임상적 특징에 관여하는 아편계 수용체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μ 아편계 수용체 유전자 (OPRM1, μ -opioid receptor gene)의 3개의 단일염기다형성 (SNP, single nucleotide polymorphism)들 (rs1799971, rs609148, rs648893)과 κ 아편계 수용체 유전자 (OPRK1, κ-opioid receptor gene)의 2개의 단일염기다형성들 (rs702764, rs6473797)을 SNaPshot assay를 이용하여 유전자 분석을 하였다. 입원상태의 남성 알코올 환자 320명과 연령대를 맞춘 정상대조군 329명 남성을 대상으로 하였고 혈액에서 유전자를 추출하여 유전자형 분포와 일배체형 빈도를 파악하였다. 알코올 의존증 환자군에서는 임상적 특징을 알기위해 유전자형에 따른 alcohol use disorders identification test (AUDIT), obsessive-compulsive drinking scale (OCDS), alcohol dependence scale (ADS), 점수를 분석하였다. 또한 환자군에서 객관적이고 다양한 충동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멈춤신호과제 (Stop-Signal Task, SST), 지연할인과제 (Delayed Discounting Task, DDT) 그리고 풍선유사위험감수과제 (Balloon Analogue Risk Tasking task, BART)를 시행하여 다양한 충동양상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알코올 의존증 환자군과 정상대조군 사이에서 유전자형에 따른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발견할 수 없었다. 환자군만을 대상으로 하였을 때 OPRK1 SNP rs6473797의 AA와 GG 동형접합체 유전자형이 GA 이형접합체 유전자형과 비교해서 SST의 정지신호반응시간 (SSRT, stop signal reaction time)의 유의미한 지연이 있었으며, rs6473797 단일염기다형성과 rs6473797을 포함하는 일배체형 모두에서 AUDIT, OCDS 그리고 ADS로 측정한 알코올 의존의 심각도와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아편계 수용체의 유전적 변이가 알코올 의존증의 증상 심각도 및 충동성에 관여할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