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의뢰병원 선택요인과 진료협력센터 역할기대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의료기관 간 의료서비스 경쟁이 심화되고 의료전달체계의 사실상 유명무실화로 의료기관 자체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진료협력센터를 통해 병·의원 간 진료의뢰와 회송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개원의의 의뢰병원 선택요인을 파악하고 진료의뢰 후 만족도 및 진료협력센터 역할기대를 확인함으로써 협력체계 강화 방안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하고자 시행되었다. 연구대상은 N종합병원에 진료의뢰를 한 경험이 있는 의사 120명을 임의 선정하여 설문지를 배부하고 그중 91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기술통계, 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방법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진료의뢰, 회신, 되 의뢰(회송) 현황을 파악하고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진료의뢰 후 만족도와 진료협력센터 역할기대와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진료의뢰병원 선택요인에 따른 진료의뢰 후 만족도와 진료협력센터 역할기대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료의뢰, 회신, 되 의뢰(회송) 현황을 파악한 결과, 진료의뢰는 환자에게 진료의뢰서를 써주고 직접 예약하도록 하는 경우가 많았고, 의뢰병원선택요인은 의뢰했던 환자의 만족도 및 선호가 가장 우세했다. 진료결과 회신서는 우편으로 받기를 원했으며, 회신서의 활용은 차트에 메모해 두었다가 추후 해당 환자 방문 시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회신서는 최종진단 확정 후에 보내는 게 좋다고 하고, 되 의뢰(회송)여부가 의뢰병원 선택요인에 대체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료의뢰 후 만족도를 파악한 결과, 진료비의 적절성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진료협력센터 직원의 친절도, 의뢰환자의 진료결과 회신에 대한 순으로 높았다. 반면 의학적지식의 자문, 되 의뢰(회송), 의학정보망의 자유로운 개방에 대한 만족도는 낮았다. 셋째, 진료협력센터의 역할기대를 파악한 결과, 진료결과를 회신 해 줄 것에 대한 기대가 가장 높고, 응급환자에게 신속한 도움을 줄 것을 기대하였다. 반면 협력체결한 의료기관과의 정기적인 모임을 주선하고 진료의뢰환자 정보시스템을 관리 할 것에 대한 역할기대는 낮았다. 넷째,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의뢰병원선택요인에 따른 진료의뢰 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여자와 협력병원체결 수가 1개 이상인곳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진료의뢰 시 진료협력센터를 통한 예약과 진료 의뢰병원 선택요인이 환자 만족도 및 선호도 일 때 진료의뢰 후 만족도는 낮았다. 다섯째,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의뢰병원선택요인에 따른 진료협력센터 역할기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결과, 진료과목은 외과계에서 진료협력센터 역할 기대가 낮았고, 소속의료기관의 형태가 의료법인일 때와 협력병원 체결 수가 1개 인 의료기관의 의사에서 진료협력센터 역할기대가 높았다. 되 의뢰(회송)정도에 따라 의뢰병원 선택영향력이 약간 있음과 보통에서 역할기대가 낮았다. 결론적으로 진료의뢰병원 선택을 환자 만족도 및 선호도에 의할 경우 진료의뢰 후 만족도는 낮았다. 또한 진료협력센터를 통한 진료예약 시에도 진료의뢰 후 만족도는 낮았으며, 협력병원 체결 여부가 진료의뢰 후 만족도 및 진료협력센터 역할 기대에 유의한 관계가 없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보듯이 환자중심의 의뢰병원 선택요인도 중요하지만 의료의 전문성을 간과 할 수 없기 때문에 의료기관 간 진료의뢰와 되 의뢰(회송)가 원활하게 선순환 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진료협력 강화방안에 대한 제시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