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팅제 중 합성 향료의 흡입독성평가를 위한 TTC 기법 적용성 연구

Abstract

국외에서 향료의 경구 노출을 통한 유전독성 평가를 수행하고 있으며, 물질의 독성정보를 알 수 없는 경우 TTC 방법을 활용하여 독성수준을 예측하고 있다. 위해성 평가 수행시 독성값을 선정하는 단계는 매우 중요하며, 독성 값 부재시 대상 물질은 위해도를 판단할 수 있는 자료가 없으므로 규제 기준을 설정할 수 없다. 그렇기에 본 연구에서는 흡입독성정보가 없을 때 화학물질의 구조적 특성 등을 활용하여 알고리즘을 작성하고, 기존의 위해성 평가를 적용한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알고리즘의 적용성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향료 중 코팅제에 함유되어 있는 10개의 물질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코팅제의 제형 및 용도에 따라 노출 시나리오를 구성하여 노출량을 산정하였다. 또한, 국내·외 사용가능 합성 향료 5425개를 대상으로 흡입독성값을 조사하였다. 그 중 64개의 물질에 대해 204개의 독성데이터를 확보하였다. 이 물질들을 구조특성 등급 기준에 따라 분류한 결과, ClassⅠ은 43개 물질(124개 데이터), ClassⅡ는 14개(59개 데이터), ClassⅢ은 7개(21개 데이터)였다. 각 등급별 5percentile의 NOEC을 대입하여 역치를 산출하였고, ClassⅡ는 1percentile(NOEC)을 대입하였다. 그 결과 0.07mg/kg-day(ClassⅠ), 0.05mg/kg-day(ClassⅡ), 0.03mg/kg-day(ClassⅢ)로 나타났다. TTC 프로세스 적용 결과 Ethyl butyrate는 유사한 구조를 가진 물질의 흡입독성값이 역치를 초과하기 때문에 “안전성 우려가 없다고는 할 수 없음”으로 평가되었다. TTC 프로세스의 검증을 위해 흡입독성값이 있는 13개 물질을 선정하여 프로세스 적용 결과와 위해평가 결과를 비교하였다. TTC 기법 적용한 결과 5개 물질의 노출량이 역치값을 초과하여 “안전성 우려가 없다고는 할 수 없음”으로 평가되었다. 반면, 위해도 판단 결과는 6개의 물질이 HQ>1, MOE<100에 해당되어 “위해가 있음”으로 평가되었다. 두 가지 적용 평가방법에서 중복되는 물질은 2개이며, 15.4%의 일치도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 이용한 프로세스는 선행 연구의 프로세스를 약간 변형한 것으로 섭취량 대신 노출량을 산출하여 역치값과 비교하여 안전성 수준을 예측하는 형태이다. 노출 시나리오에서 액상 및 에멀션형은 입자상 노출의 가능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호흡률 및 흡수율은 고려하였으나, 침착량(침착률)은 고려하지 않았다. 또한, 유사한 구조를 가진 물질에 대한 정보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았거나 어떤 물질을 선정했는지에 따라 흡입독성값 및 초과여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추후 방법론 및 자료 보완을 통해 객관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 또한, 정량적 위해도 산출이 불가능한 물질에 대해 TTC 기법을 적용하여 흡입노출의 안전성 예측 결과를 도출하여 관리 우선순위를 마련하는 방법으로 제안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