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ole of rhFGF-2 soaked polymer membrane for enhancement guided bone regeneration

골유도 재생술의 증진을 위한 rhFGF-2 함유 polymer membrane의 역할에 대한 연구

Purpose : 이번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농도의 FGF-2를 collagen membrane에 첨가하여 골유도재생술을 위한biphasic calcium phosphate(BCP) 골 이식 부위에 국소 적용함으로써 골재생에 있어 FGF의 역할을 확인하고, collagen membrane의 carrier로써의 가능성 및 골 재생에 최적의 FGF 농도를 결정하는 데 있다. Methods : 18마리의 New Zealand rabbit 두개골에 지름 8mm의 골결손부를 형성하였다. BCP 골이식 후 농도를 달리한 FGF-2를 흡수한 collagen membrane으로 덮고 봉합하였다. FGF-2의 농도는 1.0mg/ml, 0.5mg/ml, 0.1mg/ml 로 설정하였고, control group은 같은 양의 normal saline을 사용하였다. 시간에 따른 골재생 양상을 확인하기 위하여 2, 4, 12 주 각각 6마리의 New Zealand rabbit 을 희생한 후 조직계측학 분석을 통해 신생골, 잔여 골 이식재의 양을 분석하였다. 또한 면역조직화학법과 TRAP 및 Russell-Movat pentachrome stain을 통해 정성적으로 조직을 분석하였다. Results and Conclusions : 2, 4, 12 주로 치유시간이 길어질수록 모든 group에서 신생골 형성이 증가하였고, 잔여 골 이식재의 양은 감소하였다. 면역조직화학 분석, TRAP stain및 pentachrome 염색 분석 결과 FGF-2 첨가가 골재생을 촉진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collagen membrane이 FGF-2 carrier로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고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