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ression of FGF21 and β-Klotho regulate hepatic fibrosis through NF-κB and JNK pathways

Abstract

섬유아세포성장인자(FGF)21은 FGF19 아과의 하나로써 당과 지질대사 조절에 관여한다. 베타클로토는 보조수용체로 FGF21이 FGF수용체에 붙어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FGF21은 간염증과 간섬유화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베타클로토와 FGF21이 간염증과 간섬유화에서 어떤 경로를 통해 작용하는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번 연구에서는 조직검사로 증명된 바이러스 간염이나 알코올성 간염 환자를 대상으로 효소면역측정법, 실시간 중합 효소 연쇄 반응기, 단백질흡입법을 이용하여 FGF19, FGF21과 베타클로토 수치를 측정하였다. 또한 Huh-7 세포를 이용하여 작용 경로를 찾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혈액과 간조직에서 FGF19와 FGF21이 간섬유화 정도에 따라 양의 상관관계가 있고 베타클로토와는 음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염증성 인자 (인터루킨-1베타, 인터루킨-6, 종양괴사인자-6) 또한 간섬유화 정도에 따라 양의 상관관계를 가졌다. Huh-7 세포에서 인터루킨-1베타를 처리했을 때, FGF21은 증가하였고 베타클로토는 감소하였다. NF-κB와 JNK 억제제를 각각 Huh-7 세포에 전처리 후에 인터루킨-1베타를 처리했을 때, 두 경우 모두 FGF21과 베타클로토에 대한 인터루킨-1베타의 효과를 파괴하였다. Huh-7 세포에서 FGF21을 처리했을 때 인터루킨-1베타에 의한 간세포성장 지연을 방어하는 효과를 보였다. 이런 결과를 종합했을 때, 섬유화 과정에서 발생한 염증으로 인해 NF-κB와 JNK 경로를 통해 FGF21은 증가되고 베타클로토는 억제가 된다. 또한, FGF21은 간염증과 간섬유화에서 간세포를 보호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