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곁굴염이 동반된 특발안와염의 임상양상

Abstract

목적 : 특발안와염(idiopathic orbital inflammation, IOI)에서 코곁굴염이 동반된 경우의 임상양상을 밝힌다. 대상과 방법 : 2009년 1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IOI로 진단받은 환자들의 기록을 후향적으로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영상검사를 비롯한 의무기록이 존재하며, 12개월 이상 경과 관찰한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환자들은 코곁굴염의 유무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뉘어 분석되었다. 결과 : 101명의 IOI 환자 중 13명(12.9%)에서 코곁굴염이 확인되었다. 증상 중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코곁굴염이 동반된 경우(69.2%) 그렇지 않은 환자에서보다 더 많았다(25.0%, p=0.003). 재발은 코곁굴염이 동반된 경우 69.2%, 코곁굴염이 동반되지 않은 경우 34.1%로, 코곁굴염이 동반된 경우에 더 많았다(p=0.033). 추가적인 면역억제제나 방사선 치료가 필요했던 경우도 코곁굴염이 동반되지 않은 환자에서 9.1%, 동반된 환자에서 38.5%로, 코곁굴염이 동반된 경우 더 많았다(p=0.039). 결론 : IOI 환자에서 코곁굴염이 동반된 경우 스테로이드 치료 후 재발하는 빈도가 더 높았다. IOI에서 코곁굴염이 동반된 경우에는 더욱 세심한 치료가 필요하며, 코곁굴염에 대한 적절한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