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가 평가한 병동의 환자안전정도와 의료기관 재이용의사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patient measure of safety and intention to revisit in hospitals

본 연구는 환자가 평가한 병동의 환자안전정도, 의료기관 신뢰도, 환자 만족도, 의료기관 재이용의사의 관계를 알아보고 의료기관 재이용의사의 관련 요인을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환자가 평가한 병동의 환자안전정도는 Giles 등(2013)이 개발한 도구를, 의료기관 신뢰도는 Laveist 등(2009)이 개발한 도구 및 전반적 신뢰도 측정 질문을, 환자 만족도는 Hawthorne 등(2014)이 개발한 도구를 위원회 번역방법으로 번역한 도구를 이용해 측정하였으며 의료기관 재이용 의사는 윤종록(2008)이 개발한 도구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7년 12월 8일부터 12월 27일까지 서울특별시 소재 일개 상급종합병원인 3차 대학병원과 수도권 소재 500병상 규모의 두 개 산재병원의 한 병동에서 4시간이상 입원한 경험이 있는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가 보고식으로 이루어졌다. 최종 분석에 이용된 설문지는 총 171부이었으며 SPSS IBM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고, 기술통계, 독립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환자가 평가한 병동의 환자안전정도는 5점 만점에 평균 평점 4.07점 (SD=.46)이고 가장 점수가 높은 영역은 존엄성영역이었으며, 지연 영역의 점수가 가장 낮았다. 의료기관 신뢰도는 총점 28점 만점에 23.89점(SD=3.63), 환자 만족도는 총점 28점 만점에 21.61점(SD=4.46), 의료기관 재이용의사는 총점 20점 만점에 17.3점(SD=2.85)이었다. 2. 의료기관 재이용의사는 환자가 평가한 병동의 환자안전정도 및 환자 만족도와 강한 강도의 양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의료기관 신뢰도와는 중간정도의 양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환자가 평가한 병동의 환자안전정도가 높을수록, 의료기관에 대한 신뢰도가 높을수록, 환자 만족도가 높을수록 의료기관 재이용의사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노년집단의 의료기관 신뢰도 점수가 장년집단보다 높았으며, 환자안전법에 대해 들어본 적도 없거나 잘 알고 있는 집단의 의료기관 신뢰도 점수가 환자안전법에 대해 잘 모른다고 답한 집단보다 높았다. 환자안전법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집단의 환자 만족도 점수가 환자안전법에 대해 들어본 적도 없거나 잘 모르는 집단보다 높았다. 또한 환자안전법에 대해 잘 모른다고 답한 집단보다 환자안전법에 대해 들어본 적도 없거나 잘 알고 있다고 답한 집단의 의료기관 재이용의사가 높았으며, 수술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 집단의 의료기관 재이용의사 점수가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낮았다. 4. 의료기관 신뢰도가 높을수록, 환자 만족도가 높을수록, 환자안전에 대해 잘 모른다고 답한 집단일수록, 환자가 평가한 병동의 환자안전정도가 높을수록 의료기관 재이용의사 향상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자 만족도 및 의료기관 신뢰도를 보정한 상태에서도 환자가 평가한 병동의 환자안전정도가 높을수록 의료기관 재이용의사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회귀 모델의 총 설명력은 40.0%이었다(F = 16.059, p < .001).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환자가 평가한 병동의 환자안전정도를 향상시킴으로써 환자의 의료기관 재이용의사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환자가 평가한 병동의 환자안전정도, 의료기관 신뢰도, 환자 만족도, 의료기관 재이용의사의 관계와 의료기관 재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환자안전 향상 중재 프로그램 계획 시 환자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환자가 평가한 병동의 환자안전정도를 사정하여 병동의 환자안전 취약 영역을 파악하고, 중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함으로써 의료기관 재이용의사를 증진시키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