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두하악장애로 인한 개구장애의 치료 유형 분석

Treatment types of mouth opening limitation caused by temporomandibular disorders

개구장애는 측두하악장애의 3대 증상 중 하나로서, 임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지만, 이에 대한 치료는 단순하지 않다. 개구장애는 측두하악장애, 외상, 종양, 감염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각각의 원인들이 복잡하게 얽혀져 있는 경우가 많아, 개구장애의 진단 및 치료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또한 정상 개구량 및 개구장애의 범위에 대해 학자마다 다양하게 보고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 본 연구는 개구장애의 다양한 원인 중에 임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측두하악장애에 초점을 맞추어, 2011년 6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 구강악안면외과에 측두하악장애를 주소로 내원한 환자들 중 개구장애의 조건을 만족하는 195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환자의 치료 전, 후 최대 개구량을 측정하여, 치료 성공률 및 개선도를 알아보았다. 개구장애의 원인에 따라 관절 및 근육장애, 퇴행성 관절질환, Joint diseases로 나누었고, 치료 방법은 보존적 치료와 외과적 치료로 나누었다. 측두하악장애로 인한 개구장애 환자 중 관절 및 근육장애 군과 퇴행성 관절질환 군은 보존적 치료에 효과적으로 개구장애가 개선되었고, 퇴행성 관절질환 군과 Joint disease 군은 외과적 치료에 유의하게 개구량의 증가를 보였다(p<0.001). 관절 및 근육장애 군의 장치 치료는 개구장애 개선에 효과적이었고, 퇴행성 관절질환 군의 장치 치료도 개구장애 개선에 효과적이었다(p<0.001). 관절 및 근육장애 군과 퇴행성 관절질환 군 간의 개구장애 개선 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0.107). 하지만 퇴행성 관절질환 군이 관절 및 근육장애 군에 비해 장치치료를 받은 확률이 2.449배 높았다(p<0.001). 본 연구를 통해 측두하악장애로 인한 개구장애 환자에 대해 원인 별로 치료방법과 치료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고, 이는 임상적으로 측두하악장애로 인한 개구장애 환자의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