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변수(Instrumental Variable)를 이용한 남성 군인의 알코올 섭취와 비만과의 관련성

Abstract

배경 및 목적 술을 마시면 얼굴이 붉어지는 현상인 알코올 홍조 반응(Alcohol Flush, Asian glow)이 동아시아(중국, 한국, 일본)에서 약 36%가 반응을 나타내며, 알코올 섭취 시 체내 아세트알데히드의 축적으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알코올 홍조 반응 여부와 알코올 섭취량의 관련성, 알코올 홍조 반응(Alcohol flush)을 도구 변수로 이용하여 남성 군인의 알코올 섭취량과 비만 관련 요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남성 군인 간부 700명을 대상으로 알코올 홍조 반응 여부 변수를 포함한 문항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알코올 홍조 반응 여부에 따른 알코올 섭취량과 비만과의 관련성은 two stage least squares regression (2SLS)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506부의 수거된 설문지 중 결측치가 있는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457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457명중 알코올 홍조 반응이 있는 경우가 126명(27.75%) 이었고 알코올 홍조 반응이 없는 경우가 331명(72.43%) 이었다. 알코올 홍조 반응에 대해 연령별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며, 1일 알코올 섭취량에 대한 응답별 알코올 홍조 반응 여부 분포에서는 알코올 홍조 반응을 보인다고 응답한 대상자의 경우 알코올 홍조 반응을 보이지 않는 대상자에 비해 음주량이 더 적었다. 알코올 홍조 반응 여부를 도구변수로 이용하여 알코올 섭취량과 비만과의 관련성을 살펴본 결과, 알코올 홍조 반응 여부로 추정된 알코올 섭취량과 비만과의 관련성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으나, 도구변수 이용 연구 시 알코올 홍조 반응 여부를 도구변수로 이용 가능하였다. 결론 알코올 홍조 반응 여부를 알코올 섭취량에 대한 도구변수로 이용 가능하였으며, 이를 이용한 알코올 섭취량과 비만과의 관련성에서는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