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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아심장중환자실 입원 아동 부모 교육 프로그램 개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안영경-
dc.date.accessioned2018-06-28T07:16:52Z-
dc.date.available2018-06-28T07:16:52Z-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uri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59993-
dc.description아동간호 전공-
dc.description.abstract선천성 심질환 아동과 부모는 진단과 치료과정에서 크고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고충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잘 해결하고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필요로 한다. 선천성 심질환 아동의 부모는 자녀의 치료 과정에 참여하기를 원하며 이는 부모의 심리적 문제, 자녀와의 상호작용, 양육태도 및 아동의 건강과 성장 발달, 질병 회복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소아심장중환자실 입원 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Seels & Richey (1995)의 교수체제개발 모형인 ADDIE 모형을 근거로 수행하였다. 프로그램은 도입(입원), 중재(중환자실 치료), 종결(퇴원, 퇴실)로 시점을 기준으로 구분하였으며, 문헌고찰, 웹 사이트 분석, 포커스그룹 인터뷰 결과를 중심으로 프로그램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구성하였다. 소아심장중환자실 입원 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정보를 제공, 교육하기 위하여 개발한 교육 자료는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 후 수정 보안하여 교육 프로그램 책자를 최종 완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소아심장중환자실 입원 아동 부모 교육 프로그램은 소아심장중환자실에서 부모가 참여 할 수 있는 돌봄 내용, 참여 방법, 간호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소아심장중환자실에서 가족 중심 간호를 실현 가능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므로 실무에서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구체화된 프로그램이란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추후 이 프로그램을 소아심장중환자실 입원 아동 부모에게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선천성 심질환 아동의 부모가 자녀 양육에 보다 높은 자신감을 가지고 대처할 수 있게 되므로 선천성 심질환 아동의 정상적인 성장 발달 및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dc.description.statementOfResponsibilityopen-
dc.publisher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dc.rightsCC BY-NC-ND 2.0 KR-
dc.rights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nd/2.0/kr/-
dc.title소아심장중환자실 입원 아동 부모 교육 프로그램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parents'' educational program for pediatric cardiac intensive care unit-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석사-
dc.contributor.alternativeNameAn, Young Kyoung-
dc.type.local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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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Dept. of Nursing (간호학과) > 2.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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