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심장중환자실 입원 아동 부모 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parents'' educational program for pediatric cardiac intensive care unit

선천성 심질환 아동과 부모는 진단과 치료과정에서 크고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고충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잘 해결하고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필요로 한다. 선천성 심질환 아동의 부모는 자녀의 치료 과정에 참여하기를 원하며 이는 부모의 심리적 문제, 자녀와의 상호작용, 양육태도 및 아동의 건강과 성장 발달, 질병 회복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소아심장중환자실 입원 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Seels & Richey (1995)의 교수체제개발 모형인 ADDIE 모형을 근거로 수행하였다. 프로그램은 도입(입원), 중재(중환자실 치료), 종결(퇴원, 퇴실)로 시점을 기준으로 구분하였으며, 문헌고찰, 웹 사이트 분석, 포커스그룹 인터뷰 결과를 중심으로 프로그램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구성하였다. 소아심장중환자실 입원 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정보를 제공, 교육하기 위하여 개발한 교육 자료는 전문가 내용 타당도 검증 후 수정 보안하여 교육 프로그램 책자를 최종 완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소아심장중환자실 입원 아동 부모 교육 프로그램은 소아심장중환자실에서 부모가 참여 할 수 있는 돌봄 내용, 참여 방법, 간호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소아심장중환자실에서 가족 중심 간호를 실현 가능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므로 실무에서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구체화된 프로그램이란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추후 이 프로그램을 소아심장중환자실 입원 아동 부모에게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선천성 심질환 아동의 부모가 자녀 양육에 보다 높은 자신감을 가지고 대처할 수 있게 되므로 선천성 심질환 아동의 정상적인 성장 발달 및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