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악 무치악 모형에서 구강 스캐너를 이용한 임플란트 인상 채득의 정확성

Abstract

다수의 임플란트가 식립된 무치악 환자의 인상채득 과정에서는 많은 기공과정에 따라 오차가 발생한다. 최근에 사용되는 구강 스캐너는 이러한 임상 및 기공 과정을 단축시킬 수 있어 유리하지만, 정확성에 있어서는 아직 검증되지 못 하였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6개의 임플란트가 식립된 상악 무치악 모형(patient model)에서 구강 스캐너의 임플란트 수준의 인상 정확성을 평가하고, 기존방식의 인상채득 방식과 비교함으로써, 임플란트 인상 채득에서 구강 스캐너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상악 무치악 모형에 6개의 아나로그(IU, Warantec)가 식립된 환자 모형을 제작하였으며, 아나로그는 각각 #16, 14, 12, 22, 24, 26 위치에 식립하였다. 제작된 환자 모형을 기준으로 석고 모형을 전통적 인상채득 방식으로 제작하였다. 인상채득은 표준화된 방법으로 제작된 맞춤형 트레이와 인상용 코핑(IU impression post pick-up type, Warantec)을 이용하며, 초경석고(Crystal Rock, MARUISHI)로 석고 모형을 제작하였다. 디지털 모형은 환자 모형에 scan body(Tru scanbody – Dentium superline, Truabutment)를 체결한 후 구강 스캐너(Trios III, 3shape)를 이용하여 스캔하였다. 제작된 환자 모형(patient model)과 석고 모형(stone model)은 3차원 측정기(Coordinate measuring machine)로 아나로그 고정체의 위치와 축을 좌표공간 상에서 구하였다. 디지털 모형에서도 같은 좌표계 상에서 Geomagic소프트웨어를 통해 아나로그의 중심 좌표와 축을 구하였다. 이를 통하여 아나로그 중심 좌표와 변위 및 중심축의 변위를 구하여, 구강 스캐너와 고무 인상재를 이용한 인상 채득의 정확성을 비교하였으며, 구강 스캐너 내에서 기준점으로부터 임플란트의 위치에 따른 스캔 정확성도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나로그 중심 좌표와 중심축 모두 전통적인 인상채득 방식에서 더 정확한 결과가 나왔으며, 기준 아나로그에서 멀어질수록 임플란트 구강 스캔 정확성은 감소하였다. 무치악 환자에서 구강 스캐너를 이용하여 임플란트 인상 채득시, 임플란트 사이 무치악 부위의 거리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