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 인상체를 dental Cone-beam CT로 스캔하여 제작한 디지털 모형과 석고 모형의 3차원 비교 : in vivo study

Three dimensional comparison of the two digital models obtained from dental cone-beam CT scan of PVS impression and plaster models in vivo study

교정 진단이나 교정 장치를 제작하기 위한 치아 모형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인상 채득 후 석고를 부어 제작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최근에는 CAD/CAM 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모형을 이용하여 가상 치아배열과 교정장치를 제작하고 있다. Dental CBCT의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진료실에 구비되어있는 CBCT를 이용하여 디지털 모형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임상에 보급된 장비를 활용한 디지털 모형의 임상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해당 모형의 정확성 연구가 필요하다. 심한 총생이 없는 2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각각의 환자에서 Polyvinyl siloxane(PVS)을 이용하여 상•하악 1쌍의 인상을 채득하여 인상체를 0.1 mm 해상도로 CBCT scan (Raysacn α+, Ray Co., Ltd., Korea) 하였다. 그 후 실리콘 인상체에 석고를 부어 일반적인 방법으로 석고모형을 제작하였다. 석고모형을 model scanner로 스캔하여 cast scan 모형을 제작하였다. Cast scan 모형과 CBCT scan 모형에서 치아와 악궁을 평가하기 위해 치아의 근원심 폭경, 견치간 폭경, 구치간 폭경에 대한 길이를 계측하고 Bolton ratio를 계산하여 그 값을 비교하였다. 두 모형의 3차원적 차이를 평가하기 위해 두 모형을 중첩하고 그 차이를 측정했다. 모형계측에 대한 재현성 검증을 위해 모형계측을 2회씩 시행하였다. 측정값에 대한 통계 분석을 시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Cast scan 모형과 CBCT scan 모형에서 치아 계측 시 measuring software (Geomagic control 2015)를 사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은 ICC 0.960-0.999로 재현성이 있었다. 2. 각 채득방식에 대한 평균오차의 범위는 치아 근원심 폭경에서 -0.15 ~ 0.13 mm, 폭경 분석에서 0.03 ~ 0.42 mm 로 계측되었다. 3. Cast scan 모형과 CBCT scan 모형의 Bolton ratio 평균 차이는 anterior 0.83, overall 0.72 로 계산되었으며 cast scan 모형에서 작게 계측 되었으나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p>0.05) 4. Cast scan 모형과 CBCT scan 모형의 중첩 차이를 측정한 결과 상악, 하악평균 53 ㎛로 계측되었다. 이상의 결과로 Cast scan 모형과 CBCT scan 디지털 모형을 이용한 계측값 비교 시 대부분의 측정치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치아크기 차이는 최대 0.15 mm였고 모형 중첩차이는 평균 53 ㎛로 임상적으로 수용 가능한 수준이다. 따라서 dental CBCT로 인상체를 고해상도로 scan하여 제작한 디지털 모형을 임상에서 진단 및 장치제작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