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uracy evaluation of CBCT scanning based digital model for interim crown fabrication

임시치아 제작을 위한 콘빔시티 기반 디지털 모델의 정확도 평가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3D프린팅 임시치아 제작을 위해서 고무인상체의 CBCT촬영으로부터 얻은 디지털 모델의 정확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재료 및 방법: 16명의 금관치료가 필요한 치과환자로부터 지대치 형성 후 고무인상 채득을 시행하였다. 각 고무인상체는 100 μm, 90×50 mm2조사범위의 콘빔시티를 사용하여 촬영하였다. 다이콤 형식의 콘빔시티 데이터를 auto-thresholding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양각의 스테레오리소그래피 (STL) 파일로 변환하였다.고무인상의 석고모델을 제작하여 구내 광학스캐닝 후 콘빔시티 데이터와 표면정확도를 비교하였다.STL파일을 캐드 소프트웨어로 전송하여 임시치아를 디자인하고 포토폴리머 소재를 사용하여 디지털 광처리 방식의 3D프린터에서 임시치아를 출력하였다. 임시치아의 정확도 측정을 위해 인터널레프리카 방법을 사용하였다. 모든 임시치아 내면에 라이트바디 고무인상재를 채운 후 50뉴턴의 압력을 가하고, 퍼티를 이용해 시편을 제작하였다. 각 시편의 중심을 협설면, 근원심 방향으로 절단하고 이미지 분석 현미경을 이용하여 각 임시치아 시편의 변연 및 내부적합도를 측정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결과: CBCT와 구내 광학 스캐너를 비교한 RMS값은 0.041~0.126의 범위를 보였고 평균은 0.06이었다. 변연과 내부오차는 각각 132.96 (± 139.23) μm 와 137.86 (± 103.09) μm로 나타났다. 근원심면과협설면 사이의 변연 및 내부 오차는 모든 측정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결론: 3D 프린트된 임시 치아의 변연과 내부오차는 임상적 성공을 위한 허용 범위 내에 있었고, 오차 값은 모든 측정 부위에서 일관성을 보였다. 고무인상체의 콘빔시티 기반 디지털 모델을 이용한 임시치아의 제작은 유용성이 높음을 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