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환자에 대한 말장애지수(SHI)의 적용

파킨슨병 환자에 대한 말장애지수의 적용

대부분의 파킨슨병 환자들은 본인들의 말 문제를 스스로 인식하므로, 그로 인해 좌절감, 무능감을 느끼고 삶의 질이 저하된다. 국내외적으로 파킨슨병 환자의 일반적인 삶의 질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파킨슨병 환자의 말 특이적 삶의 질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파킨슨병 환자 48명을 대상으로 말장애지수(Speech Handicap Index, SHI)를 적용하여 말장애에 따른 삶의 질을 조사하였다. 또한 SHI와 말명료도를 비롯한 여러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분석을 통해 SHI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및 그에 따른 해석은 다음과 같다. 파킨슨병 환자에게 SHI를 적용한 결과, 48명의 파킨슨병 환자들 중 45명(93.8%)의 SHI 평균 점수가 선행연구의 정상치(±표준편차=0.5±0.6)를 훨씬 상회함으로써 환자 스스로 말장애를 인식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파킨슨병 환자의 SHI 점수는 말명료도와 음의 상관관계, 우울증세, H&Y stage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다중회귀결과, SHI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말명료도와 우울증세였고, 이중 말명료도가 SHI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쳤다. 본 연구는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최초로 SHI를 적용하여 그들의 말장애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였음에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의 대상자가 대부분 파킨슨병 중증도 H&Y stage 1 또는 2임에도 높은 SHI점수를 나타내므로 파킨슨병 발병 초기 단계부터 말 문제에 주의를 기울여서 평가 및 중재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