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rapeutic effect of chimeric molecule targeting for both somatostatin and dopamine receptors on GH secreting pituitary adenoma

성장호르몬 분비 성 뇌하수체 종양에서 somatostatin analogue 와 dopamine agonist로 이루어진 키메라 물질의 치료 효과

말단비대증은 성장 호르몬 분비성 뇌하수체 종양으로 인하여 지속적인 성장호르몬과 IGF-1 과다분비로 인하여 생기는 질병이다. 치료방법으로는 수술적인 요법과 약물치료가 있으나 수술을 통해 호르몬 정상화가 이루어 지지 않는 경우에는 약물치료에 의존하게 된다. 하지만 기존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가 생겨나고 있어 새로운 약물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따라서, 기존 약물을 토대로 새로운 약물들이 현재 개발 중에 있으며, 그 중 BIM23B065는 소마토스타틴 유사체와 도파민 작용물질이 1:1 로 들어간 키메라 물질이다. 본 실험은 신 물질 약물을 이용하여 GH3 cell 에서 독성 검사, CREB 와 ERK 1/2 인산화 변화 및 호르몬 감소효과를 확인하였다. 그리고 쥐 동물 모델을 이용하여 약물의 용량을 결정하고 IGF-1 호르몬 변화를 확인하였다. 또한, 약물 투여 전후 MRI를 찍어 뇌하수체 종양의 크기 변화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실험에 쓰인 신 물질은 말단비대증을 치료하는 또 하나의 약물 로서의 가능성을 보였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