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0 386

Cited 0 times in

Specific protein 1(SP1) regulates epithelial-mesenchymal transition via lysyl oxidase-like 2(LOXL2) in pancreatic adenocarcinoma.

Other Titles
 췌장암에서 LOXL2를 통한 SP1의 상피-간엽이해의 조절 
Authors
 김임경 
Degree
박사
Issue Date
2018
Description
Department of Medicine
Abstract
Specific protein 1 (SP1)은 다양한 암종에서 침습적인 임상양상 및 불량한 예후와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자들은 이번 연구를 통하여 SP1이 이미 췌장암에서 전이와 침습에 관련하는 인자로 알려진 lysyl oxidase-like 2 (LOXL2)를 조절함으로써 상피-간엽이행을 조장하고 췌장암의 침습을 용이하게 하는데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 이를 임상자료를 통하여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췌장암 세포주에서 SP1의 과발현을 확인한 뒤, MIA Paca-2에서 SP1을 억제한(사일런싱, silencing) 결과, 유출 분석(transmigration assay)에서 세포의 침습도가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또한, 상처치유분석(wound healing assay)에서도 SP1의 사일런싱이 24시간 후 세포 이동을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SP1이 LOXL2를 조절하는 전사인자로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하여 시행한 염색질 면역침강반응검사(chromatin immunoprecipitation assay) 상 LOXL2에서 SP1의 결합자리를 발견하였다. 또한, MIA Paca-2에서 SP1의 사일런싱이 LOXL2의 발현을 억제하였으나, LOXL2의 사일런싱은 SP1의 발현을 억제하지 못하여 SP1이 LOXL2의 우위 신호체계임을 알 수 있었다. SP1과 LOXL2를 모두 사일런싱한 경우에서, 각각을 사일런싱한 것과 비교하여 세포 이동의 가장 극적인 감소를 보였다.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62명의 췌장암 환자 조직에서 면역염색을 시행하였다. 단변량 및 다변량 분석에서, 암세포의 분화도 및 SP1과 LOXL2의 동시과발현(co-overexpression)이 무병생존률을 예측하는 독립적인 인자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저자들은 SP1이 상피-간엽이행을 도모하고, LOXL2를 조절함으로써 암세포의 침습 및 전이에 참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014519.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Others (기타) > 3. Dissertation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59923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