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lignant gliomas can be converted to benign glial cells through treatment with a combination of small molecules

저분자화합물의 조합 처리를 이용한 악성 신경 교모세포의 양성 신경교세포 전환

중추신경계 종양 중에 가장 악성인 신경교모세포는 생존율이 매우 저조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약 신경교모세포가 신경교세포 전구체의 변이에 의해 유래되었다면, 신경교모세포의 상당부분이 신경교세포 전구체의 특이적 마커에 여전히 강한 양성반응을 보일 것이다. 따라서 신경교모세포가 내재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신경교세포 전구체 관련 유전자 발현 조절을 통해, 신경교모세포를 본래 신경교세포 전구체가 최종분화 되고자 했던 신경교세포로 전환할 수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악성 신경교모세포를 별아교세포 혹은 희소돌기아교세포와 같은 양성의 신경교세포로 분화 유도하기 위하여, 세 개의 저분자화합물 (cAMP증강제와 mTOR억제제 그리고 Bet 억제제)이 사용되었다. 저분자화합물에 의해 유도된 신경교모세포는 신경교세포의 특이적인 형태로 전환되었을 뿐 아니라 신경교세포 특이적 마커인 GFAP, CNP, RIP에 각각 양성반응을 보였다. 마이크로어레이분석을 통한 유전자 발현 패턴의 변화를 살펴 본 결과, 분화 유도된 신경교모세포는 신경교세포에서 특이적으로 발현되는 유전자가 크게 증가된 반면, 악성 암세포에서 특이적으로 발현되는 유전자가 크게 감소하였다. 또한, 악성 신경교모세포에 저분자화합물을 처리하여 신경교세포로 분화 유도할 때, 악성 세포의 증식을 크게 억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저분자화합물의 조합을 처리하였을 때, 악성 신경교모세포가 양성의 신경교세포로 전환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신경교모세포의 증식이 억제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이러한 저분자화합물의 구성 (forskolin, rapamycin, I-BET 151)이 악성 신경교모세포를 양성의 신경교세포로 전환하여 치료하는 방식의 항암제로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