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시스템을 활용한 실내 공기질 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문 요약 공조시스템을 활용한 실내 공기질 개선에 관한 연구 본 연구는 사무실 공기질의 시간변화에 따른 오염물질의 변이양상을 살피고 공조시스템을 활용하여 실내 공기질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수행하였다. 2017년 11월부터 12월까지 경기도 소재 일개 사무실에서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등 실내 공기질을 측정하였고 공조시스템 조절하여 사무실 공기질의 개선을 모색하였다. 사무실 공기질 측정 결과, 재실자 수 증가에 따라 이산화탄소 농도가 1,054.3ppm까지 증가하였으며, 15~17시에는 고용노동부 기준인 1,000ppm을 초과하였다. 재실자수에 의한 사무실 공기질 영향성을 확인하기 위해 휴일과 평일을 비교한 결과 이산화탄소, PM10, 온도와 습도는 휴일에 비해 평일에 높았다. 공기질 개선을 위해 Damper 개방율을 기존 20%에서 70%까지 증가시킨 결과 이산화탄소 농도는 1,054.3ppm에서 795.7ppm으로 감소하였고, 실내로 공급되는 급기량을 기존 612.2m3/hr에서 784.3m3/hr으로 변화시킨 결과 이산화탄소 농도가 1,054.3ppm에서 933.4ppm으로 감소되었다. 또한 Damper개방율과 급기량을 동시에 증가시키면서 이산화탄소 농도 감소량을 확인한 결과, Damper 개방율을 70%, 급기량 722.5m3/hr인 조건에서 이산화탄소 농도는 752.3ppm으로 감소하였고, 온·습도 및 미세먼지 등 측정한 모든 항목이 관리기준을 만족하였다. 본 연구 결과 사무실 공기질 평가 시 재실자수를 고려한 측정이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으며, 공조시스템의 조절을 통해 쾌적한 사무환경 조성하여 근로자 건강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