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vivo efficacy of combination of colistin with fosfomycin or minocycline in a mouse model of multidrug-resistant Acinetobacter baumannii pneumonia

Abstract

배경: Acinetobacter baumannii 는 잘 알려진 다제내성 원내세균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다제내성 Acinetobacter baumannii 의 치료는 상당히 어렵고 그 치료제 또한 제한적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항생제의 길항작용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항생제 병합요법이 제안되어 왔다. 최근 예전에 사용되었던 fosfomycin 과 minocycline 이 이러한 다제내성 Acinetobacter baumannii 감염의 치료제로 다시 고려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진은 다제내성 Acinetobacter baumannii 에 의한 폐렴 마우스 모델에서 치료제로서 colistin과 fosfomycin 또는 minocycline 병합요법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세브란스 병원에서 얻어진 임상 검체에서 분리된 carbapenem 내성 Acinetobacter baumannii 를 사용하였다. 다제내성 Acinetobacter baumannii 에 의한 폐렴 마우스 모델에서 colistin, fosfomycin, minocycline, colistin과 fosfomycin, colistin과 minocycline으로 치료한 후 24시간, 48시간 폐 조직의 세균수 및 생존율을 비교하였다. 살균력은 대조군에 비해 치료 후 세균수가 3log10 이상 감소한 것으로 정의하였다. 길항력은 가장 효과가 있었던 단독 요법과 비교해서 세균수가 2log10 이상 감소한 것으로 정의하였다. 결과: 생체내 실험에서 colistin과 fosfomycin, colistin 과 minocycline 병합요법은 치료 후 24시간, 48시간에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폐 조직의 세균수가 감소하였다 (p<0.05). 병합요법은 가장 효과가 있었던 단독요법 보다도 더 유의하게 세균수가 감소하였다 (p<0.05). 또한, 병합요법은 치료 후 24시간, 48시간에 가장 효과가 있었던 단독요법과 비교해서 의미있는 살균력과 길항력을 보였다. 생존율은 대조군과 치료군에서 차이가 없었다. 결론: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본 연구는 다제내성 Acinetobacter baumannii 에 의한 폐렴 마우스 모델에서 치료제로서 colistin과 fosfomycin, colistin과 minocycline 병합요법이 효과가 있었음을 보였다. 따라서, 다제내성 Acinetobacter baumannii 에 의한 폐렴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colistin과 fosfomycin, colistin과 minocycline 병합요법의 효과를 좀더 명확히 보기 위한 대규모의 임상 연구가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