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role of C1q as the ligand of discoidin domain receptor 2

Abstract

Discoidin domain receptor2 (DDR2)는 타이로신 인산화효소 수용체 중 하나로서 미소 섬유의 콜라겐을 리간드로 가진다. 미소 섬유 콜라겐은 DDR2 이량체의 전 형태와 상호작용하는데 이로 인해 이량체의 올리고머화와 티로신 인산화 효소 도메인의 인산화가 유도된다. 인산화는 활성화 몇 시간 후 시작되며, 이 활성화는 18시간까지 지속된다. DDR2는 상처 회복을 담당하는데, 콜라겐 수용체로서 세포 외 기질 리모델링을 조절하는 기질금속단백질분해효소 발현과 활성을 조절한다. 기질금속단백질분해효소-2는 세포의 이동을 촉진시키는 급성 상처를 입은 섬유아세포와 내피세포에 의해서 발현된다. 또한 DDR2가 녹 아웃된 섬유아세포에서는 낮은 수준의 기질금속단백질분해효소-2 mRNA가 발현된다. 기질금속단백질분해효소-9는 또한 상처 입은 상피세포에서 발현되는데, 이는 상처회복을 담당한다. 이 논문은 상처 봉합 동안에 기질금속단백질분해효소-2, 9과 관련된 DDR2의 역할을 제시한다. 미토켄 활성화단백질 인산화효소는 세포 외부의 신호를 특정 전사 인자에 전달하는데, 기질금속단백질분해효소-2 발현은 ERK1/2와 p38 인산화 효소 경로와 관련 있다는 것이 밝혀졌고, p38 인산화 효소 경로는 기질금속단백질분해효소-9와 세포 이동을 조절함 역시 보고된 바 있다. C1q는 고전 경로를 활성화시키는 보체의 첫 번째 구성요소로, 콜라겐과 유사한 도메인 (collagen-like domain)과 공 모양 (globular domain)의 도메인으로 구성된다. 이번 연구에서는 C1q가 상처구역에 위치하지만 정상 피부에서는 탐지되지 않음을 증명하였다. 그리고 C1q를 국소 처리하면 상처봉합이 촉진되는데, 이는 C1q가 상처 회복에 기여함을 시사한다. 이 연구의 목표는 DDR2가 콜라겐과 비슷한 분자인, C1q와 결합 여부를 밝히는 것이다. 우리는 C1q가 인산화된 DDR2와 결합함과 동시에, C1q 처리에 의해 기질금속단백질분해효소-2, -9가 활성화되어 세포 이동이 증가하는 현상을 볼 수 있었다. 또한 C1q가 p38 인산화 효소와 ERK1/2의 인산화를 증가시킴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C1q가 상피세포의 상처회복 능력을 촉진시키는 DDR2의 새로운 리간드임을 증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