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ical scavenging activities of enzyme-treatment rhus verniciflua stokes via immune-redox on murine macrophage RAW 264.7 cells

RAW 264.7 세포주를 이용하여 옻나무진액이 면역레독스기전에 미치는 효과

옻나무에는 fustin, fisetin, quercetin, butein, kaempferol, sulfuretin, protocatechuic acid, catechol, ethyl gallate와 같은 폴로페놀이나 플라보노이드 생리활성성분이 있어 항산화와 항염증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효소처리를 통해 옻나무수액으로부터 우루시올을 제거한 옻나무진액을 사용하여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옻나무 진액추출물의 항산화 효과와 immune-redox balance 를 평가하기 위하여 과산화수소(H2O2)와 Lipopolysaccharide (LPS)로 RAW 264.7 세포에 세포독성을 유발한 후 세포생존능력과 활성산소 제거능력을 측정하였다. 옻나무진액의 세포독성에 대한 효과는 RAW 264.7 세포의성장률과 CCK-8 assay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옻나무진액의 잠재적 항염증효과를 확인하기위하여 과산화수소와 LPS로 RAW 264.7 세포에 산화스트레스와 염증반응을 유도하였다. 세포독성실험을 위하여 과산화수소와 LPS로 염증반응을 유도한 RAW 264.7 세포에 옻나무 진액 0, 12.5, 25, 50, 100% 를 각각 24시간 동안 처리한 후 세포생존능력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옻나무진액의 처리는 대식세포 RAW 264.7 세포에서 세포 내 활성산소와 산화질소 생성을 유의하게 감소시켰으며 세포의 생존율의 감소를 억제시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우루시올이 제거된 옻나무진액을 세포에 처리하였을 때 세포내의 활성산소의 생성이 억제됨으로써 항산화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옻나무진액의 적절한 사용은 산화적스트레스나 염증성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