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ective effect of enzyme treated rhus vernicifua extract through antioxidative and anti-inflammatory mechanism against hepatotoxicity in vivo

간독성을 유도한 동물모델에서 효소처리로 얻어진 옻나무추출물의 항암 및 항염증기전을 통한 간보호 효과

본 연구는 acetaminophen (APAP)을 C57BL6 마우스에 처리하여 간독성을 유도한 후 알러지유발 물질인 우루시올을 제거한 옻 나무진액을 경구투입하여 간보호 효과를 확인하기위해 시행되 었다. 사전 연구를 통하여 효소처리된 옻나무진액 및 혼합시 료가 C57BL6 마우스에서 안전함을 확인하였다. 70 마리의 마 우스를 각 10 마리씩 7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하였으며 각각 정상군(NC), 아세트아미노펜투여군(AP), 시판중인 옻나무 추출 액 투여군(CR), 효소처리된 옻나무 진액투여군(EX), 아세트아 미노펜 + 시판중인 옻나무 열수추출액투여군(CR+AP), 아세트 아미노펜 + 효소처리된 옻나무진액투여군(EX+AP), 아세트아 미노펜 + 시판중인 옻나무 열수추출물과 옻나무진액혼합물 투 여군(M+AP)으로 구분하였다. 옻나무진액의 음용효과를 검증 하고자 14일간 자유롭게 음용하도록 하였으며 이후 아세트아 미노펜을 500mg/kg의 농도로 일회투여하고 24시간 후에 희생 하여 혈액과 간조직 샘플을 채취하였다. 그 결과 아세트아미 노펜 투여 후 독성으로 인한 체중감소 현상이 관찰되었다. 또 한 활성산소와 산화질소관련 항산화효소인 글루타치온페록시 다제(GPx)와 카탈라제CAT)의 유의한 증가가 간독성 유발 후 M+AP군에서 확인되었다. 간기능 검사결과에서는 CR+AP군에 서 AST, ALT, 빌리루빈의 감소가 관찰되었다. 면역조절반응과 간기능실험을 통하여 효소처리에 의해 얻어진 옻나무진액투여 군(EX)에서만 자체 독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조직학 적으로는 약한 염증반응이 부분적으로 관찰되었다. 아세트아 미노펜으로 유도된 간독성실험에서 효소처리 옻나무 진액군과 혼합액 처리군에서 간독성 예방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 론적으로 효소처리한 옻나무진액은 자체 또는 옻나무 열수추 출물과의 혼합적인 사용의 경우 항산화작용을 통한 간보호에 유효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