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연성 복강내 고압 발생 경험 -지연성 복강 내 고압 -

Abstract

복강내압의 측정은 중환자에서 환자의 상태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복강내 고압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는 환자에서는 복강내압에 대한 감시가 지속적으로 필요할 수 있다. 저자들은 복강내 고압의 위험군으로 중환자실에서 복강내압을 감시한 후 상태가 안정되어 병실로 이동한 환자에서 지연성 복강내 고압이 발생한 환자를 경험하였기에 보고하고자 한다. 37세 남자가 8m 높이에서 떨어지면서 발생한 간열상에 의한 혈복증으로 중환자실에 입원하여 복강내압을 측정한 후 상태가 안정화 되어 일반 병실로 이동하였으나 혈복강의 증가로 복강 내압 증가와 이에 따른 복부 팽만감 호흡곤란증으로 경피적 배액술을 시행하여 치료되었다. 따라서 복강내 고압의 위험요소를 가지고 있는 환자에서는 복강내압의 지속적인 측정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