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환자표본자료를 이용한 당뇨병 환자들의 당뇨병성 합병증에 대한 국민건강보험 진료비 연구

Abstract

당뇨병은 지난 수십 년 간 전 세계적으로 발생률과 유병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국가를 막론하고 공중 보건 문제 가운데 우선순위로 다뤄지는 중대한 사회적 유행병(social epidemic)이다. 당뇨병은 그 자체보다는 이로 인해 야기되는 합병증이 문제가 되며, 이러한 합병증은 당뇨병으로 인한 사망률 증가에 기여하고 국가 전체의 보건재정에 과도한 부담을 지우는 원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당뇨병에서 합병증이 가져오는 국민건강보험 진료비의 규모를 확인하고 합병증 조절과 예방의 중요성을 환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환자표본청구자료를 이용한 단면연구로써 총 의료비(Sum All Medical) 접근법으로 포괄적 비용 산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2015년 1월 1일부터 2015년 12월 31일까지 건강보험공단에 청구된 명세서를 바탕으로 1년간 의료기관을 방문한 환자들 가운데 당뇨병을 주상병으로 가지는 환자이며, 합병증 동반 유형을 주요 관심 변수로 보아 환자를 6개의 군으로 나누었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인구사회적 특성 및 의료기관 내원 빈도, 세부진료내역 관련 특성을 포함하여 분석하였고, 연간 1인당 진료비 산출 시 하위항목으로 환자의 인구사회적 특성변수와 의료기관 특성 변수를 두었다. 분석에는 t-test와 분산분석 및 카이제곱검정이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국내 당뇨병 환자의 성별 분포는 남성의 비율이 53.44%로 다소 높았으며 연령별 분포로 보면 40세 이상, 65세 미만의 환자가 52.17%로 과반수를 차지하였다. 의료보장 유형에 따른 환자수의 비율을 분석한 결과 건강보험 대상자가 전체 환자의 92.31%로 대부분에 해당하였다.

합병증 유형에 따른 당뇨병 환자의 분포를 분석한 결과, 합병증이 없는 당뇨병 환자가 전체의 53.43%를 차지하였으며, 기타 합병증 단독과 기타합병증에 대혈관 합병증을 동반한 당뇨병 환자군이 그 뒤를 이었다(18.74%, 15.24%). 대혈관 합병증을 단독으로 동반하는 환자는 전체의 11.26%였고, 미세혈관 합병증을 단독으로 갖는 환자가 1.09%, 미세혈관 합병증과 대혈관 합병증을 모두 갖는 환자가 0.24%를 차지하였다.

합병증 유형별로 산출한 연간 1인당 진료비는 미세혈관 합병증과 대혈관 합병증이 병존하는 환자에서 9,609,749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이는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은 환자의 연간 1인당 진료비의 32.1배에 달하였다. 미세혈관 합병증을 단독으로 동반하는 환자에서 3,694,107원, 기타 합병증과 대혈관 합병증을 모두 동반하는 환자에서 1,710,196원, 대혈관 합병증을 단독으로 가지는 환자에서 1,587,316원, 기타 합병증 환자에서 477,359원으로 그 뒤를 이었으며, 합병증이 없는 환자의 연간 1인당 진료비가 299,335원으로 가장 낮았다. 분산분석을 수행한 결과, 합병증 유형별로 소요하는 연간 1인당 진료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합병증의 발생으로 인해 크게 증가하는 비용 항목은 입원과 기타 및 검사 비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혈관 합병증과 대혈관 합병증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한 카이제곱검정에서 미세혈관 합병증을 가지는 당뇨병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대혈관 합병증의 이환율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음을 보였다.

살펴본 바와 같이, 당뇨병환자에서 당뇨병과 관련된 합병증이 발생함에 따라 진료비용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본 연구는 당뇨병 환자 개인의 가계 부담을 줄이고 나아가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는데 있어 당뇨병성 합병증의 예방과 지속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Diabetes mellitus has been a priority in public health issues across all countries, with incidence and prevalence increasing steadily worldwide over the past several decades. Diabetes is problematic in terms of complication rather than itself, and this contributes to increased mortality from diabetes and causes excessive burden on the national health finance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health care utilization and costs for complications caused by diabetes and to emphasize that it should be prevented and controlled adequately.

This study was a cross-sectional study using the National Patient Sample (NPS) data from the Health Insurance Review and Assessment Service (HIRA). This study conducted a macro costing with sum all medical approach and included patients with main diagnoses of diabetes mellitus between January 1, 2015, and December 31, 2015. Patients were classified under 6 groups according to the type of complication. It was analyzed that the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the patients, frequency of visits to the medical institutions, and the cost for diabetes and its complication. For the analysis, t-test, ANOVA and chi-square test were used.

Concerning the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proportion of males with diabetes mellitus was 53.44% and the proportion of patients aged 40 to 65 years was 52.17% indicating majority.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proportion of the patients according to the type of medical security, 92.31% of all patients corresponded to health insurance.

Analysis of the patients distribution according to the type of complication revealed that 53.43% of diabetic patients had no complications, followed by other complications alone (18.74%), both others and macrovascular complications (15.24%), major vascular complications alone (11.26%), microvascular complications alone (1.09%) and both microvascular and macrovascular complications (0.24%).

The annual medical cost of diabetic patient with both microvascular complications and major vascular complication was 9,609,749 won. Compared to patient with no complication, the cost of patient with both microvascular and macrovascular increased 32.1-fo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