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수 손상의 치료에 관한 전통의학 및 대체의학적 접근

Abstract

교통사고나 낙상, 운동등에 의해 가장 흔히 일어나는 질병중 하나인 척수손상은 환자 본인은 물론 가족에게까지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 장애는 물론 경제적으로도 큰 손실을 초래하는 심각한 질병이다.척수손상을 입게되면 감각, 운동 신경에 장애가 오게 되며 손상 받은 부위와 정도에 따라 전신 혹은 신체일부의 마비를 가져 올 뿐만 아니라 방광과 대장기능을 조절하는 자율신경의 기능 또한 상실하게 되며 다양한 임상증상을 보이게 된다. 척수 손상은 직접적인 충격 손상이나 파열 및 계속적인 압착 등 물리적 자극에 의한 일차적 손상과 이러한 일차적 손상으로 인해 유발되는 생화학적 변화에 의한 이차적 손상으로 나뉘어 진다. 이러한 척수 손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일부 살아남은 신경세포의 기능을 회복시키거나 손상된 척수 신경의 재생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를해결하기 위해 성장 억제 인자의 중화, 축삭의 신장을 돕는 세포나 조직의 이식, 그리고 축삭의 성장을 증진시키는신경성장인자의 투여등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만능세포라 불리는 줄기세포를 손상 받은척수에 이식함으로써 기능 회복이 가능하다는 보고 또한 있다. 한편 척수 손상의 치료를 위해 전통의학이외에 대체의학적인 접근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세포치료를 임상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아직까지 풀어야 할 과제가 많이남아있지만 척수 손상을 치료하기 위한 연구자들의 밤 낮 없는 열정은 많은 척수장애인들에게 큰 희망이 되고 있음은 틀림 없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