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에서 DHEA 보충 요법의 허와 실

Abstract

DHEA는 부신 피질에서 생성되며 혈액 내 가장 많은 스테로이드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뚜렷한 감소를 보인다. 많은 동물 실험에서 DHEA는 당뇨병, 비만, 동맥경화, 면역기능 조절 등 노화 관련 질환 및 신체변화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에서 혈중 DHEA 농도는 만성질환들과 관련이 있고 일부 질환의 정도와도 연관성이 있어 건강상태를 나타내주는 비특이적 지표로 간주될 수 있다. 따라서 혈중 DHEA 농도가 저하된 일부 노인에서 DHEA 보충 요법이 노화관련 질환의 예방 및 치료 등에 좋은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기대가 있었다. 실제로 사람을 대상으로 한 DHEA 보충 요법의 연구들 중 일부에서 기분과 건강감, 인지와 기억력, 성기능, 심혈관계 효과, 면역기능, 근력과 체 성분, 골 대사 등에서 좋은 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 연구들의 대상의 수가 비교적 작고 단기간이며 또한 상반된 결과를 보고하는 일부 연구도 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혈중 DHEA 농도가 낮은 노인에서 DHEA 보충요법의 필요성 여부는 보충요법 후 기대되는 건강상의 이득과 위험에 대한 장기간의 객관적인 연구들이 선행된 후 결정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