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포어 필터를 이용한 자가부식형본딩시스템의 세포독성평가

Cytotoxicity test of self-etching bonding system using Millipore filters

상아질접착제는 치과용 레진을 상아질에 붙이는 데 사용되는 치과재료이다. 이 접착제는 필연적으로 상아세관을 통과하며 치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상아질을 대체할 수 있는 밀리포어 필터를 이용한 자가부식형 접착제의 치수세포에 대한 독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자가부식형 접착제 중 two step non-washable 제품인 Unifil bond와 SE bond, 그리고 one step non-washable 제품인 AQ bond와 One-up bond를 본 연구의 재료로 사용하였다. 스테인레스 스틸로 만들어진 인공 치수강 위에 3장의 (0.65 + 0.45 + 0.22 μm) 밀리포어 필터를 놓고 상아질접착제를 제조사의 지시대로 적용하였다. 24시간동안 필터를 통과하여 스테인레스 스틸로 만들어진 인공 치수강 내부의 증류수에 투과된 상아질접착제 투과물을 불멸화된 인간유래치수세포에 적용하여 효소활성시험법으로 상아질접착제의 세포독성을 평가하였다. 각 실험군 안에서의 통계적 유의차를 One-way ANOVA를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사후검정으로는 Tukey test를 사용하였다 (P<0.05). 세포독성 시험결과 실험군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세포활성이 낮아지지 않았다 (P>0.05). 하지만 투과실험의 양성대조군인 1 g/mL 페놀을 적용한 군에서만 50%, 25%, 12.5% 희석용액의 경우 음성대조군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세포활성이 낮았다 (P<0.05). 결론적으로 상아질대체재로써 밀리포어 필터를 이용한 상아질접착제의 독성평가 결과, 자가부식형 상아질접착제의 독성이 치수세포에 미치는 영향이 없었다. 이 연구에 사용된 자가부식형 상아질접착제는 본 시험 범위 내에서 치수에 위해성이 없이 쓸 수 있는 재료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