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간 삭제 후 재광화제재와 인공타액의 법랑질 재광화 효과 : in vitro study

Abstract

치간 삭제 후 삭제된 법랑질 표면의 재광화에 대한 연구는 오랫동안 이어져 왔지만 임상에서 많이 사용되는 1.23% 인산화 불소 겔 (APF gel)과 CPP-ACPF의 재광화 효과를 비교한 논문은 없었으며 인공타액의 재광화 효과에 대한 연구도 거의 없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치간 삭제 후 1.23% 인산화 불소 겔 (APF gel)과 CPP-ACPF, 그리고 인공타액의 재광화 효과 비교를 주사전자현미경 사진촬영, 표면 조도 분석, Vickers 경도 분석, EDS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으로 총 35개의 소구치(70개의 치면)를 5그룹으로 나눠서 8일간의 탈회 재광화 실험을 시행한 후 재광화제재와 인공타액의 재광화 효과를 비교했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주사전사현미경 사진촬영 결과 증류수 대조군에서 가장 선명한 고랑과 흠집이 보였고 CPP-ACPF군에서 가장 매끄러운 표면을 보였다.

2. Ra값을 기준으로 CPP-ACPF처치군이 가장 매끄러웠고 (평균167.1nm) 건전 자연치 군을 제외한 나머지 군과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P < 0.001). 인공타액군과 1.23% 인산화 불소 겔 (APF gel)군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P > 0.05).

3. Vickers 경도 분석에서 건전 자연치 군의 경도가 가장 높았고 나머지 군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P < 0.001), 그 다음으로 경도가 큰 CPP-ACPF군도 다른 군들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P < 0.001). 인공타액군과 1.23% 인산화 불소 겔 (APF gel)군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P > 0.05).

4. EDS 성분 분석 결과 Ca, P의 weight %는 재광화군에서 소량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P < 0.05), Ca/P 비는 건전 자연치 군 (1.99)과 증류수 대조군 (1.99)에 비해 재광화 군 (1.93 ~ 1.95)에서 다소 낮았다.

이상의 결과에서 치간 삭제된 치면에서 CPP-ACPF의 재광화 효과가 1.23% 인산화 불소 겔 (APF gel)보다 높았고, 인공타액의 재광화 효과는 1.23% 인산화 불소 겔 (APF gel)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치간 삭제 후 저농도의 불소를 여러 번 처치하는 것이 고농도의 불소를 한 번 처치하는 것보다 더 큰 법랑질 재광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