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트럼영역 빛간섭단층촬영기를 이용한 백내장 수술 후 망막층별 두께변화분석

방법: 2015년 2월부터 8월까지 본원에서 단순백내장 또는 백내장과 녹내장의 합병으로 백내장 수술을 시행 받는 14명의 환자 24안을 대상으로 전향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술 전 검사로 최대 교정시력, 안압, 안축장, 굴절률, 안저검사 및 빛간섭단층촬영기로 망막의 층별 두께를 측정하고, 수술 후 1개월 째 빛간섭단층촬영기로 망막 층별 두께를 측정하였다. 수술 전, 후 빛간섭단층촬영기의 신호강도 변화 및 망막두께 변화를 비교하고, 특히 어떤 층이 더 영향을 받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신호강도의 변화, 백내장의 심한 정도 및 굴절률 변화 정도와 망막두께의 변화와의 연관성을 확인하고자 상관관계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론: 백내장 수술 후 신호강도의 증가와 함께 황반부 측정두께가 증가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망막층별 두께 변화를 확인한 결과, 특히 내망상층, 외과립층, 망막색소상피층 두께가 증가하였다. 따라서 백내장 수술 후 신경절세포-내망상층의 측정두께가 증가할 수 있으므로 녹내장 진행여부 평가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