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부의 신체상과 우울, 배우자지지, 임신 전 체질량지수와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임부의 신체상(Body image) 정도를 조사하고, 우울, 배우자지지, 임신 전 체질량지수와의 관계를 파악하며 임부의 신체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향후 의료진들이 산전 관리를 받는 임부에게 심리, 정서적인 차원에서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시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의 총 참여자는 임부 113명으로 서울 소재 S병원 산부인과 외래에서 62명, 서울 소재 K 개인병원 산부인과에서 50명의 임부를 대상으로 2016년 4월부터 5월까지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분석이 불가능한 5개의 설문 자료를 제외한 108개 설문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 도구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신체상은 Brown 등(2015)이 개발한 Questionnaire examining body image during pregnancy의 사용을 저자에게 허락받아 번역-역 번역의 과정을 거쳐 간호학 교수 1인의 전문가 타당도를 확인하고 임부 5명의 예비조사를 통해 가독성을 고려하였다. 우울은 Cox, Holden과 Sagovsky(1987)가 개발한 산후우울증 평가척도(Edinburgh Postnatal Depression Scale, EPDS)를 한귀원, 김명정과 박제민(2004)이 번안한 도구로 측정하였고 배우자지지는 안황란(1985)이 개발한 배우자지지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 통계, chi-Square test,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Spearman rho, 이항 logistic regression,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로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