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사의 입대 전·후 흡연상태변화와 관련요인 연구

Abstract

배경 및 목적 : 흡연은 다양하면서도 치명적인 질환을 유발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국내외적으로 군인의 흡연율은 일반 성인 남성 흡연율 보다 높은 실정이다. 본 연구를 통해 군 입대 후 흡연 변화 양상을 알아보고 군인 흡연의 관련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 2016년 2월 29일~3월 16일까지 육군 2개 부대를 방문하여 연구 관련 동의를 구하고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지는 총 520부를 배부하여 519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내용의 오류가 있는 7부를 최종 분석에서 제외시켜 512부를 설문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입대 후 금연여부 또는 흡연여부에 따라 구분한 후, 변수 간 차이와 관련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카이제곱 검정,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하였고 입대 후 흡연을 시작한 시점을 고려하여 콕스비례위험 회귀분석을 하였다.

결론 : 입대 후 흡연율은 입대 전보다 낮았지만 입대 전 비흡연자가 입대 후 흡연을 시작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으며 상급자의 흡연 권유 시 흡연 의지가 있으면 흡연을 시작할 위험이 높았다. 따라서 군 금연 사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비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흡연 예방 활동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