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성인의 소득수준과 치면세마필요자율 : 2008년, 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Abstract

연구배경: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의료보장의 확대로 평균수명이 연장되는 등 국민의 건강 수준이 향상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건강수준이나 건강증진의 혜택 면에서 상대적인 차이가 나는 사회경제적 계층별 건강 형평성의 문제는 심화되고 있다. 그 중 소득수준은 사회경제적 요인의 주요 지표로 구강건강 영역에서도 소득수준이 구강건강에서의 불평등과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은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대부분의 성인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치주질환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치아상실의 원인이기도 하며, 중요하게 관리해야 할 중대 구강병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제4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ealth Plan 2020)의 구강보건사업에 성인(35-44세)의 치면세마필요자율을 2008년 기준 71.4%에서 2020년 목표인 50.0%로 감소하기 위한 세부사업 지표가 제시되어 있다. 최근 구강보건사업의 지표들을 모니터링하는 연구가 보고되고 있으나 부족한 실정이며, 소득수준과 치면세마필요자율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득수준과 치면세마필요자율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치면세마필요자율의 추이를 파악하여 지표를 모니터링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대상 및 방법: 본 연구는 국민건강영양조사 제4기 2008년과 제6기 2014년의 자료를 이용하여 만 19세 이상 성인 중 치주조직검사를 실시하고 가구소득변수에 결측이 없는 9,122명을 대상으로 소득수준을 네 군(상, 중상, 중하, 하)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소득수준과 치면세마 필요 여부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혼란변수를 Model 1에서는 보정하지 않았고, Model 2에서는 연령, 성별, 교육 수준, 거주지, 의료보장 형태, 경제활동 여부, 흡연 여부, 하루 칫솔질 횟수, 구강건강용품 사용여부, 최근 1년간 구강검진여부를 보정하였으며, Model 3에서는 Model 2에 추가로 고혈압과 당뇨를 보정하여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을 시행하였다. 또한, 소득수준에 따른 치면세마필요자율의 추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가중치를 반영한 연도별 치면세마필요자율을 구한 후, 두 개년도의 절대적인 차이를 Period effects로 구하여 그래프로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