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이 치아우식증 치과의료 이용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연구 목적: 이 연구는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이하 ‘수불사업’으로 병기)이 치아우식증과 관련하여 치과의료 이용 및 진료비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 연구대상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표본코호트자료를 활용하여 2002년부터 2013년까지 무작위 샘플로 추출된 매년 1,025,340명의 환자 진료 정보에서 2003-2013년 동안 수불사업 실시 지역의 거주자 49,122명과 비실시 지역의 거주자 총 423,128명의 연구대상 정보를 사용했다. 치아우식증 환자의 경우, 2003년부터 매년 외래진료를 통해 치아우식증으로 새롭게 진단을 받은 환자만을 포함 하였다. 이 연구는 수돗물불소농도사업과 치아우식증으로 인한 치과의료 이용과의 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카이제곱검정 및 공분산분석, GEE 모델을 적용한 음이항 회귀분석, 생존분석, 선형회귀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기간 동안 치아우식증으로 치과 외래진료를 방문한 연간 환자 수는 수불사업 실시 지역이 46.98%였고, 비실시 지역에서 48.66%였다. 또한 수불사업 실시 지역의 환자는 연구기간 동안 연간 평균 0.28회를 방문하여 평균 8,528.51원을 진료비로 지불한 반면, 비실시 지역은 연간 평균 0.38회를 방문하여 평균 8,775.16원의 진료비를 지불하였다. 즉, 수불사업 실시 지역의 치아우식 치과의료 이용량 및 진료비용이 수불사업 비실시 지역보다 낮았다.

수불사업 실시 지역과 비실시 지역간에 카플란마이어 생존분석을 한 결과에서는 수불사업 실시 지역의 대상자가 치아우식증으로 치과를 처음 방문하는데 까지 걸리는 기간이 평균 1,515.08일이 소요되었으나, 비실시 지역의 대상자는 이보다 짧은 평균 1,498.74일이 소요되었다. 또한 수불사업 및 변수간 생존분석 결과에서는 수불사업 지역의 대상자가 비실시 지역의 대상자보다 치아우식 치과진료 방문에 대한 위험도가 낮았다(비례위험도 : 0.949, 95% 신뢰구간 : 0.928-0.971). 그밖에 환자 특성에서는 남성이 여성보다 치과진료 방문에 대한 위험도가 낮았으며, 젊은 그룹의 환자일수록 치과진료 방문에 대한 위험도가 일반적으로 높았다. 소득 수준에 따른 치과진료 방문의 위험도는 수입이 증가할수록 높아졌으며, 보험 적용 유형에서는 의료보호 대상자 및 지역보험 가입자가 직장보험 가입자보다 위험도가 낮았다. 같은 대상으로 음이항 회귀분석과 선형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에서는 수불사업 지역 환자의 치과진료 방문 횟수가 비실시 지역의 환자들보다 낮았으나(치과진료 방문 수=β: -0.029, 유의확률 : 0.0431), 치과진료 비용은 수불사업 실시 지역이 비실시 지역보다 높았다(치과진료 비용=β: 0.008, 유의확률 : 0.7097).

수불사업과 결과 변수 간에 연관성을 보기 위해 소득수준, 연령, 조기 치과진료 방문 경험 집단으로 구분하여 하위그룹을 생존분석한 결과에서는 수불사업을 실시하는 지역이 비실시 지역보다 소득수준과 연령 그룹 전체에서 치과진료 방문에 대한 비례위험도가 낮았다. 또한 음이항 회귀분석 결과에서도 치과진료 방문 횟수에 대해서는 수불사업 실시 지역이 비실시 지역보다 상대위험도가 더 낮았다. 하지만 조기 치과진료 경험 그룹에서는 조기 치과 진료 경험 유무와 상관없이 수불사업 실시 지역이 비실시 지역보다 높았다.

연구 결론: 수불사업은 치아우식증으로 인한 치과진료 방문과 진료비용의 위험을 감소시켰다. 정부는 구강보건 및 치과치료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수불사업에 대한 대중 인식을 개선하고, 적극적으로 수불사업의 활성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그래서 수불사업 실시 지역을 점차 확대하여 국민의 건강보장 및 증진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