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정신의료기관의 경영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정신의료기관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분석을 통해, 정신의료기관의 경영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2016년 03월 22일부터 2016년 04월 08일 까지 정신의료기관의 경영개선 방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전문가 25인을 대상으로 면담 및 AHP기법을 이용한 설문조사 통해 연구결과를 도출하였으며, 그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참여자 전체를 대상으로 인적자원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살펴본 결과에서는 의사의 진료수준(0.39)이 가장 높게 평가 되었으며, 물적자원의 상대적 중요도는 쾌적한 환경(0.27)이, 내부관리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는 운영자의 경영능력(0.28), 제도 및 정책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는 의료수가의 현실화(0.36)가 가장 높게 평가 되었다.

또한 정신의료기관 운영자와 종사자 간의 경영요인 중요도 비교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적자원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비교 검증하는 과정에서 종사자 집단은 논리적 일관성에 부합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어 운영자 집단만을 대상으로 인적자원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확인한 결과, 의사의 진료수준(0.40)이 가장 높게 평가 되었다.

물적자원의 상대적 중요도를 비교 검증한 결과로는 운영자 집단에서는 병원의 접근성(0.27)이, 종사자 집단에서는 쾌적한 환경(0.28)이 가장 높이 평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관리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비교 검증한 결과에서는 운영자 집단은 운영자의 경영능력(0.27)을 가장 높게 평가하였으며, 종사자 집단에서는 고객의 불만 및 고충처리(0.28)을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하였다.

제도 및 정책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확인 결과, 운영자 집단에서는 의료수가의 현실화(0.53)가 가장 높게 평가되었으며, 종사자 집단 역시 의료수가의 현실화(0.36)를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하였다.

현재 우리나라 정신의료기관은 급변하는 내·외적 환경에 의해 날로 경영환경이 나빠지고 있다. 본 연구는 정신의료기관 경영요인의 상대적 중요도를 확인하고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도출함으로써, 효율적인 경영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