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889

Cited 0 times in

페루 정글지역 아동 청소년 학교 비만관리 현황 및 개선 방안 : 페루 찬차마요 학교 사례

Authors
 최윤아 
Issue Date
2015
Description
보건대학원/석사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아동 청소년 비만 문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저중소득국 중 하나인 페루의 정글지역 아동 청소년 학교 비만관리 현황을 밝히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로, 사례를 이용한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는 문헌고찰, 참여관찰, 심층면접, 전문가 자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학교보건의 구성요소 별로 비만관리 현황, 문제점, 개선 방안을 살펴보았다.



선행연구 검토 결과, 학교 비만관리를 위한 보건정책 수립과 감시체계 구축이 필요하였고, 학교 내 건강한 음식 제공 및 신체활동을 증가 시키는 보건 서비스와 비만에 관한 보건 교육이 비만 관리에 효과적이었다. 안전하고 위생적인 보건 환경과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참여 역시 중요한 요소였다.



페루는 학교 보건 정책과 영양정책을 포함한 비만 관련 정책이 수립되어 있었다. 그러나 학교 자체 보건 정책 활동은 미비했고, 매점 내 건강한 음식 제공 및 신체활동 증가를 위한 활동 역시 미비한 것으로 참여관찰 결과 나타났다. 보건 교육은 외부 의료 인력이 학교로 방문해 연 1-3회 실시하고 있었으나 체계적이지 않았고, 보건 환경 역시 전반적 시설이 열악하였다.



심층면접 결과, 비만에 대한 학생의 지식·태도·실천 양상은 100%의 학생이 비만이 건강문제라고 동의하였으나, 비만에 대한 지식은 62.5%가 모르고 있었다. 모든 교사는 비만이 학생의 중요한 건강문제라는데 동의하였으나 국가 및 학교 비만 정책 여부는 잘 모르고 있었다.



이러한 현황을 토대로 학교 비만관리의 문제점은 비만 정책 제도 미비 및 정책에 대한 관심 부족, 학교 내 비만관리 프로그램 부족, 비만 교육 비활성화와 지식부족 및 관심부족, 보건 환경관리 미비, 파트너십 부재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학교 비만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첫째, 보건 정책 체계화로 학교 주변 환경을 포함한 정책 구축과 보건 과목을 정규 교과목에 포함시키도록 하는 강력한 규정이 필요하다. 둘째, 학교차원에서 식습관 개선, 건강한 음식제공, 신체활동 증가를 포함한 보건 서비스 측면의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비만 교육을 통한 관심 고조와 인식변화가 필요하다. 넷째, 학교 시설 점검을 통한 안전하고 위생적인 환경을 마련하는 보건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학부모와 지역사회, 정부를 포함한 파트너십을 구축한다. 이와 같이 학교 비만관리 개선 방안을 제안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9043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